필굿스토리

집에서 키우기 좋은  실내 공기 정화 식물 BEST 5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 안을 더욱 생기 있게 해 줄뿐아니라, 공기 정화도 시켜 주는 1석 2조 실내용 공기 정화 식물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내 식물 기르기

 

 

최근 반려 식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는데요. 집안에서 키우는 식물들은 공기 정화 작용 및 습도 조절에도 도움이 되니,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활동이 늘어나는 요즘 같은 시기에 더욱 필수가 아닌가 싶네요.

 

저도 얼마 전 집을 이사하면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식물들을 분양받았는데요. 새 식구가 된 녀석들과 이들을 어떻게 관리하면 되는지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스파티필룸(Peace lily)

 

먼저 소개 해드릴 녀석은 스파티필룸 입니다. 이름은 생소하지만 사진을 보면 한 번쯤은 봤을 만한 식물입니다.

 

 

스파티 필룸

 

 

스파티필룸은 그 어떤 식물들보다 다양한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는, 신선항 공기를 위한 필수 식물입니다. 게다가 키우기가 간편하고, 수경재배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유리병에 넣어 실내 조경 아이템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효과 인증

 

스파티필룸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선정한 에코 플랜트 중 종합평가 10위를 차지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포름알데히드뿐 아니라 벤젠, 아세톤, 알코올, 트리클로로 에틸렌 등의 오염물질 제거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어 공기정화에 아주 우수한 식물이지요. 증산 율도 높아 실내에서 가습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파티필룸

 

 

재배 포인트

 

1. 물은 겉흙이 마르면 화분 구멍으로 흘러나올 때까지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주기는 과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공중습도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므로 분무를 자주 하는 것도 좋고요.

3. 음지에서 잘 자라지만 햇빛이 너무 없으면 꽃을 피우지 못합니다.

4. 줄기수가 너무 많거나 잎이 화분 밖으로 처지고 꽃대가 잘 올라오지 않는 경우에는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포기가 너무 커졌다면 포기나누기로 화분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칼라데아 오르비폴리아

 

넓은 잎이 인상 적인 칼라데아는 식물 재배에 갓 입문한 저 같은 식린이가 시작하기에 굉장히 좋은 식물입니다. 재배가 까다롭지 않고, 종류도 다양해서 역시 실내 조경 아이템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칼라데아 오르비폴리아

 

 

제가 이번에 분양받은 식물은 칼라데아 오르비폴리아인데요. 널찍한 진한 녹색빛의 잎이 집안을 더욱 생기 있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공기 정화 효과도 있다고 하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칼라데아 오르비폴리아

 

 

효과 인증

 

칼라데아는 역시도 NASA에서 선정한 에코 플랜트로 화학 물질 제거 기능을 인증받았으며, 실내 습도 조절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재배 포인트

 

1. 열대우림 속 그늘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직상 광선이 아닌 밝은 실내를 좋아합니다.

2. 적정온도는 18~23도 사이의 실내에서 키우기에 적당합니다. 15~30도 사이의 온도는 충분히 견딜 수 있으며, 여름에는 그늘진 실외에서

날씨가 추워지면 충분히 따뜻한 실내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3. 물은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주면 됩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한다고 해서 흙이 항상 젖어 있다면 곤란하답니다.

4. 통품과 환기가 되는 곳을 더욱 선호합니다.

5. 열대우림 지역의 식물답게 습한 환경을 좋아한답니다. 건조할 때는 스프레이를 이용해 물을 분무해 주면 좀 더 건강한 잎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파키라 아쿠아티카(Pachira Aquatica)

 

다음은 멕시코가 원산지인 파키라 아쿠아티카 입니다. 국내에선 흔히 파키라로 불리는데 열대우림지역에서 사는 파키라는 외국에서는 흔히들 money tree로 불린다네요. (내 인생의 돈나무는 언제 심어질까 했는데, 이렇게 만나게 될 줄이야!!!ㅋ)

 

 

파키라 아쿠아티카

 

 

파키라는 가지 끝에서 손바닥 모양의 다섯 잎이 나오는데요. 이국적인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보기만 해도 시원한 느낌이 있어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도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파키라 아쿠아티카

 

 

재배 포인트

1. 밝은 그늘과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통풍이 좋아야 합니다. 적절한 햇빛은 줄기를 더욱 굵게 하고, 잎을 더욱 선명하게 합니다.

2. 적정 온도는 20~30도입니다.

3.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마르면 충분히 물을 줍니다. 너무 물을 자주 많이 주면 뿌리 썩음과 잎의 마름이 생길 수 있으니 흙은 조금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카 엘리펀트(Yuka elephantipes)

 

다음으로 소개할 식물은 유카 엘리펀트입니다. 통상 '유카'라고 불리는 이 녀석도 멕시코가 원산지네요. 시원시원한 생김새만큼이나 키우는 방법도 굉장히 쿨(Cool)한 식물입니다. 

 

 

유카 엘리펀트

 

 

일본에서는 '청년 나무'로 불릴 만큼, 놔두면 알아서 잘 자라는 식물 초보인 저에게 아주 적합한 식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쿨한 성격과 강한 생명력으로 지인 선물이나 개업식 화분으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재배 포인트

 

1.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잘 든다면 10일에 한번, 실내에서 습한 환경이라면 한 달에 한 번만 물을 줘도 됩니다.

2. 무관심한 듯 생각날 때마다 한 번씩 물 주는 것만으로도 쑥쑥 자라는 유카. 츤데레 모드 on

 

막상 유카에 대해 알고 나니, 이 녀석 친구들을 좀 더 데려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

 

몬스테라 델리시오사(Monstera Deliciosa, swiss cheese plant)

 

다음으로 소개할 녀석은 몬스테라 델리시오사입니다. 남미 열대 우림 출신의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는 큰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습성이 있는 덩굴성 식물인데요.

 

 

몬스테라 델리시오사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는 어린잎은 하트 모양이고 찢어져 있지 않은 반면, 자랄수록 잎이 찢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몬스테라 델리시오사의 잎이 찢어진 이유는 새로 자라나는 아래의 잎에게도 찢어진 부분을 통해서 햇빛을 나누어주기 위해서라고 해요.

 

재패 포인트

 

1. 물은 흙 표면에서부터 3cm 정도 가량 말랐을 때, 물을 듬뿍 주면 됩니다. 주 1~2회

2. 반그늘에서 잘 자라며,

3.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4.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13도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합 온도 13~25도)

5.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성장에 따라 분갈이를 자주 해주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실내 공기 청정에 도움이되는 5가지 식물들을 소개 해드렸습니다. 설명한 바와 같이, 오늘 소개한 녀석들 모두 순한 성격으로 키우기 편하고, 보고 있으면 기분도 좋아지는 것이 볼수록 매력이 넘치는 것 같네요. 

 

식물을 이용한 실내 인테리어 관련 사진들은 아래 '공기정화 식물 인테리어 아이디어'에서 팁을 얻으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co.kr

 

 

공기 정화과 습도 조절로 가족과 나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반려 식물. 새로운 환경에서 새 식구가 된 녀석들이 무럭무럭 자라주길 기대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