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병행 수입과 일반 수입(정식 수입)의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수록 늘어나는 해외직구거래 관련해서, 병행 수입품과 일반(정식) 수입품의 차이를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해외 직구 거래를 하다 보면 정품인데도 불구하고, 한국의 해외 브랜드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한데요.

 

병행수입과 일반수입의 유통 구조 차이 by tradlinx

 

해외 브랜드를 판매하는 경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해당 브랜드의 한국 지사나 대리점을 이용해서 수입해서 판매하는 일반 수입(정식 수입)이 있고, 다른 하나는 해외 브랜드의 독점권을 가진 국내 지사가 아닌 수입 업자가 별도의 유통 경로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인 병행 수입 입니다.

 

병행 수입이 합법?

병행 수입에 대해 우리나라 기획 재정부의 경제 용어 사전에는

같은 상표의 상품을 여러 수입업자가 수입하여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도이다. 
원칙적으로 상표의 고유 기능인 출처 표시와 품질보증 기능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모든 수입품에 대한 병행수입이 허용된다.

 

즉 병행수입도 합법이며, 일반 수입과는 유통구조의 차이로 인해 달라지는 것입니다.  

 

병행 수입품은 왜 저렴할까?

합법이고 정품인 병행수입품의 가격이 한국의 공식샵 보다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뭔지 궁금해집니다. 실제로 유통과정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는데요. 해외에서 상품을 들여올 때 내는 세금이며, 통관비는 일반 수입과 비슷한 수준이니까요.

 

하지만 이토록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은 공식 수입처의 운영에 있었습니다. 

 

다이슨 데모 스토어 by 다이슨공식홈

 

그동안 다양한 해외 브랜드의 한국지사들은 매년 제품의 가격을 올려왔는데요,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먼저 운송비와 인건비, 매장의 인테리어 비용 및 광고 비용 등이 있겠습니다. 

 

루이비통 갤러리아

 

이와는 달리 병행수입 제품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오프라인의 비용들이 들지 않고, 추가로 해외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매입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진행되는 블랙프라이데이에 같은 상품을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병행 수입의 단점, 유의사항

이처럼 병행수입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갈수록 직구족이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병행수입 제품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병행수입 제품의 경우 국내 대리점을 통한 AS나 교환,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공식 수입으로 들어온 제품은 국내 공식 AS센터를 통해 수리를 받거나 교환, 환불 등을 진행할 수 있지만 병행수입 제품은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병행 수입을 가장한 불법 복제품(가품) 판매 피해사례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정말로 해당 제품이 정품인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 역시 병행수입의 큰 단점이라고 하니, 해외직구 사이트를 이용할 때에는 이점을 잘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병행 수입과 정식 수입품의 차이를 알아봤는데요, 병행 수입의 단점만 보완된다면, 많은 분들이 좋은 물건을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들 즐겁고 안전한 쇼핑 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