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쉽고 빠른 해외 송금. 환율 우대 적용. 신한 은행 SOL로 해외 송금 하기. 송금 수수료 무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마 전 제 한국 계좌에서 이곳 프랑스 계좌로 송금을 해보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말이 해외 송금이지 사실 계좌 이체하는 거랑 크게 차이가 없을 정도로 정말 간단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 은행 애플리케이션 SOL을 이용하여 모바일로 해외 송금을 하는 방법과 함께 환율 우대 적용 및 수수료 무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 은행 SOL 해외 송금 시작하기

그럼 어떻게 진행했는지 어플 화면을 보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1. 신한 은행 SOL 어플에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바를 누릅니다.

 

 

2. 그럼 숨겨져 있던 모든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외환-해외 송금-보내기 순으로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신한 은행 SOL 해외 송금 안내 

본격적으로 돈을 송금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하기 전, 해외 송금 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안내 페이지가 뜨는데, 어떤 내용인지 같이 한번 보겠습니다.

 

 

우선 USD 기준 3000불 이하면 송금 수수료가 무료라고 되어 있네요.

송금 수수료는 0원이 맞는데, 전신료가 5,000원?

 

전신료란? 전보를 부칠 때 드는 비용. 국제 은행 간 결재 시스템을 거칠 때 드는 비용으로, 쉽게 중계 수수료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아.. 돈 보내 줄 테니까 수수료 내라는 건데..

송금 수수료 무료지만 중개 수수료는 내라?!

말장난 같은 느낌이 있지만.. 일단 go 해봅니다.

 

 

신한 은행 SOL 환율 우대 서비스 : 누적 해외 송금 횟수가 3, 6, 9회 될 때마다 환율 우대를 최대 70%까지 올려준다는 서비스

 

 

다음은 해외 송금 시 필수 입력 정보입니다.

송금 신청인 정보 : 송금 신청인의 영문 성명, 영문 주소, 전화번호
수취인 정보 : 수취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수취인 은행 정보 : 은행 이름(Full name), 은행 주소(개설 은행 주소), 국가명, 계좌번호
SWIFT CODE : 8자리

 

 

송금 금액에 있어서, 5000불 이하 송금에 대해서는 별도 서류 제출 X 

연간 10만 달러를 초과할 경우 국세청에 통보.

연간 20만 달러 초과 시에는 온라인 거래가 제한되고, 영업점을 방문해야지만 가능.

 

 

이렇게 해서 필요한 정보들은 확인을 마쳤고요, 이번에는 진짜로 해외 송금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신한 은행 SOL 모바일 해외 송금

먼저 상기의 해외 송금을 실행을 시키면, 지난번 송금 완료했던 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번 보내 놓으면 [반복 송금] 기능으로 다음번에는 다시 전부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송금이 가능하니 꽤 유용하네요. 계좌 이체랑 똑같네요 ㅎ

 

 

<1단계>

해외 송금은 5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1단계에서는 송금 사유를 지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별도의 신고가 필요 없는 본인계좌로의 송금이기 때문에 '신고 없는 자본거래 송금(본인계좌로의 송금 포함)'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거기다 5000불 이하니 별도 제출 서류도 필요가 없겠네요. 

 

 

송금 국가, 송금 통화를 지정 한 뒤,

3000불 이하에 해당하는 금액을 송금하는 걸로 진행해봅니다.

해외 중계 수수료(?)를 누가 내게 될 건지 묻는 란이 나옵니다.

전신료가 중계 수수료 아니었어?! ㅋ

 

 

송금 수수료, 전신료에 이어 이제는 해외(중계) 수수료?ㅋ 이건 또 뭐가 다른 건지..

일단 보내면서 다 빠지도록, 저는 보내는 사람 부담을 선택했습니다.

 

 

<2단계>

이 단계에 오면, 수취은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수취은행 정보에 SWIFT 코드를 작성 한 뒤 반드시 코드 검증을 통해 검증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수취 은행명, 지점명, 지점 주소를 작성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IBAN코드라고도 하는 송금 할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3단계>

이번 단계에서는 받는 사람의 정보를 상세히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 정보 : 받는 사람의 영문명, 영문 주소, 주소지 국가, 현지 전화번호

 

 

<4단계>

4단계로 넘어오게 되면, 출금 계좌를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입력. 송금 금액을 확인하게 됩니다.

 

 

환율 우대 서비스 적용됨을 확인 한 뒤, 국세청에 자동 통보 대상임을 확인

그리고 다음을 눌러 마지막 단계로 넘어갑니다.

 

 

<5단계>

마지막 단계인 5단계에서는 그동안 받는 분 정보, 송금 금액, 환율 및 수수료에 대한 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며, 

 

 

결제 정보란을 통해 출금이 될 계좌번호와 원화로 얼마가 출금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취은행 정보란을 통해, 받는 계좌의 정보를 최종 확인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보내는 분의 정보를 확인 한 뒤

송금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해외 송금 후 현지 계좌에서 받는 데 걸리는 시간이 3~5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반해, 

실제 다음 날 아침 바로 입금이 되었더라고요.

 

 

마치며

이렇게 해서 신한 은행 SOL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해외 송금을 진행해봤습니다. 해보면서 느낀 점 하나는 굉장히 쉽고 빨랐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수수료 항목은 잘 체크를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수수료 명목(?)으로 총 해외 중계 수수료 25유로 + 전신료 5천 원. 거의 3만 원 정도 빠졌네요. 보내는 금액의 1%가 조금 넘는 금액이 수수료로 빠져나가니 속이 조금 쓰리네요,,

 

 

해외 송금 수수료 무료라고 해서 정말 무료는 아니었던 것. 이번 기회로 하나 배웠네요.

중계 수수료는 어딜 가나 있는 것 같은데, 전신료에 대해서는 카카오 뱅크나 케이뱅크는 무료라고 하더라구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카카오뱅크나 수수료가 더욱 저렴한 은행을 이용해서 송금을 해봐야겠습니다. 해외 송금을 알아보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신한은행 SOL. 해외 송금 하기 편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