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모두가 즐거운 할로윈데이 의미와 영국 근황

 

할로윈데이

 

안녕하세요. 어느덧 10월달도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는데요, 10월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즐거운 지구촌 축제, 할로윈 데이가 다가오고 있네요. 

 

런던도 곳곳에서 할로윈 축제 준비가 시작되었는데요. 축제를 가장 먼저 알리는 곳은 바로 아이들의 학교가 아닐까 싶네요. 덕분에 아이들의 코스튬 준비로 부모들이 더 바빠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할로윈 축제 준비가 한창인 런던의 학교

 

코로나 시대에 무슨 축제?인가 싶기도 하지만, 위드 코로나의 영국에선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네요. :)

 

할로윈을 준비하는 영국의 가정집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즐거워지는 할로윈 데이를 맞아, 할로윈은 어떻게 시작되었고, 왜 이날 변장을 하는지, 호박 등불은 왜 만들게 되었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할로윈의 기원. 언제, 왜 시작되었나?

할로윈은 로마 가톨릭 교회에 속한 종교 휴일이며, 이 공휴일은 매년 11월 1일이고, "All Hallows Day"(또는 "All Saints Day)"라 불립니다.

 

할로윈의 기원은 11월 1일에 열린 Samhain으로 알려진 고대 아일랜드 켈트족 축제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2000년 전까지 켈트족은 현재의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 북부 지역에 걸쳐 살았으며, Samhain이란 이름의 축제는 여름의 끝, 추수 그리고 겨울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Halloween, Historic UK

 

그리고 이 날은 산 자와 죽은 자의 경계를 상징하며, 그날은 죽은 자의 영혼이 집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분장을 하고 특별한 의상을 입고 모닥불 앞에서 춤을 추었다고 하네요.


아일랜드인들이 북미로 이주했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전통을 미국의 할로윈 축제에 통합했고, 이것이 하나의 축제로써 많은 아이들이 변장을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날로 변해왔다고 합니다.

 

할로윈 데이는 왜 11월 1일이 아닌 10월 31일인가?

이는 할로윈이라는 이름에서 설명이 됩니다. 할로윈. Halloween은 All Hallows' Eve의 줄임말로써 All Hallows Day 전날인 10월 31일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10월 31일이 할로윈 데이인 것이죠.

 

할로윈데이

 

휴일인 All Hallows Day는 11월 1일, 그 전날인 10월 31일은 Halloween Day.

 

할로윈의 상직 '호박 등불' 왜 만들어졌나?

할로윈 기간에 잭 오 랜턴(호박 등불) 만드는 관습은 아일랜드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집니다. 19세기에는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고원의 일부 지역에서 할로윈에 등불 역할을 하기 위해 순무와 같은 채소의 속을 비운 뒤, 기괴한 얼굴을 새겨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할로윈데이 호박등불

 

이후 할로윈 데이가 있는 가을에 제철을 맞는 호박으로 대체되었는데, 호박은 상징적으로 중생과 다산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계단이나 문 앞의 호박 등불은 또한 ‘트릭 오어 트릿(trick-or-treat)’을 가는 아이들에게 이것을 방문해도 좋다는 표시로 사용됩니다.

 

트릭 오어 트릿(trick-or-treat)이란?

 

아이들이 분장을 하고 간식을 얻으러 다니는 Trick-or-treat은 전통적인 할로윈 풍습인데요. Trick-or-treat 문구의 가장 초기에 기록된 예는 1920년대 캐나다 신문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할로윈데이 트릭오어트릿

 

트릭 오어 트릿은 자신을 변장하고, 다른 집을 방문하면서 대접을 받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날은 집을 방문할 아이들을 위해 어른들도 코스튬을 하고, 미리 사탕이나 초콜릿 등을 준비해두었다가 문을 두드리는 아이들에게 제공합니다.

 

할로윈데이 도넛

 

짧게나마 할로윈에 관한 이야기들을 정리해봤는데요. 이제야 '아~ 그렇구나~' 싶네요 ㅎ 전 세계 가을의 대표 축제, 모두 즐거운 할로윈 데이 보내시기 바랍니다.

 

할로윈 준비가 한창인 런던의 Hamleys Toys store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