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십이간지의 유래와 의미. 연도별 무슨 띠. 나의 간지 찾기. 신축년 뜻?

 

안녕하세요. 어느덧 새해가 밝고도 일주일이 지났네요. 오늘은 새해를 맞이하여 연도, 나이 별 띠와 함께 십이 간지. 열두 동물의 유래와 의미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왜 신축년이라고 하는 지도요.

 

출처 pixabay

 

열두 동물의 유래

12마리의 동물, 12개의 띠는 12간지에서 온 것인데, 계절과 별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서양의 '황도 12궁'에서 들여왔고, 이후 중국의 한나라 시절에 십이간지를 시간과 연결했다고 합니다. 이는 한나라 왕충의 <논현>에서 하루를 12시간으로 나누고, 각 시간대에 맞는 동물의 특성을 배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간지

간지(干支)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조합한 것으로, 육십갑자(六十甲子)라고도 합니다. 십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를 말하며, 십이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를 말합니다.

 

십간(천간)

십간은 연도의 일의 자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0년 주기로 순환 합니다.

 

 

십이지(지지)

십이지는 각 해마다 뜻하는 동물을 나타내고, 이는 12년 주기로 순환합니다. 십이지의 동물은 쥐 - 자(子), 소 -  축(丑), 호랑이 - 인(寅), 토끼 - 묘(卯), 용 - 진(辰), 뱀 - 사(巳), 말 - 오(午), 양 - 미(未), 원숭이 - 신(申), 닭 - 유(酉), 개 - 술(戌), 돼지 - 해(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십간과 십이지의 조합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하여 하나의 간지가 만들어지는데, 십간의 첫 번째인 '갑'십이지의 첫 번째의 '자'를 조합하여 '갑자'가 만들어지며, 그다음으로 십간의 두 번째인 '을'과 십이지의 두 번째인 '축'이 결합하여 '을축'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순서로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 계해의 순서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양(陽)의 십이지는 항상 양의 천간과 결합하게 되고, 그 반대로 음(陰)의 십이지도 항상 음의 천간과 결합하게 됩니다.

 

 

올해는 2021년이니, 십간의 표에 따라 연도의 마지막 숫자 '1'이 가리키는 '신'과 '흰색' 그리고 십이지에 따른 소띠의 해 '축'. 그래서 올해가 '신축년'이고 '흰소의 해'이자 '음의 해'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방식으로 자신이 태어난 해는 무슨 갑자였는지 금방 알 수 있겠네요 :)

 

60 간지

10년마다 순환하는 십간과 12년마다 순환하는 십이지는 계속해서 순환하면서, 하나의 간지는 60년마다 돌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태어나서 만 60세가 되는 해는 자신이 태어났던 해와 같은 간지, 갑자를 가진다고 하여 '환갑-갑으로 돌아옴' 또는 '회갑'이라고 합니다. 

 

연도에 따른 간지

출생연도 1924년부터 2103년까지 간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파일 다운도 가능합니다.

 

1924-2103년 60간지.pdf
0.05MB

 

 

십이지신의 정의와 특징

십이지신은 12방위에 따라 다른 동물 얼굴과 사람 몸의 형태를 하고 있는 12종류의 신입니다. 십이신장 또는 십이신왕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들은 열두 방위에 맞추어서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의 얼굴을 하고 있고 몸은 사람으로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의 십이지신앙은 약사신앙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는데요. 선덕여왕 때 이미 밀본법사가 약사경을 읽어 병을 고쳤다는 기록이 있으며, 김유신 장군도 약사경을 호지하는 이인과 교분을 나누었다고 합니다.

삼국통일 전에는 단순히 탑의 옥개에 변화를 주는 것에 불과했지만, 경덕왕 이후에는 탑에 사천왕, 십이지신상 등을 부조하는 기법이 성행했습니다. 이것은 능묘의 호석에도 영향을 주어 구릉형의 무덤 밑부분을 원형으로 돌리고 각각 십이지신상을 안치했는데요, 대표적인 곳으로 전김유신묘, 전진덕여왕릉, 경덕왕릉, 방형분, 헌강왕릉 등이 있습니다. 

[참고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십이지신이 나타내는 시간대와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물 시간대 특징
23~1 야행성의 쥐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
1~3 되새김질을 많이 함
호랑이 3~5 산신령인 호랑이가 잠에서 깨서 크게 우는 시간
토끼 5~7 달에 사는 토끼. 그 달이 사라지는 시간
7~9 구름과 바람, 흉-풍년을 관장
용이 물과 만나는 시간
9-11 변온 동물인 뱀이 햇빛을 쬐러 나오는 시간
11-13 양기가 가장 강한 동물,
음기가 끝나고 양기가 시작되는 시간을 대표
13-15 풀을 뜯어 먹는 양
풀이 가장 활발하게 자라는 시간
원숭이 15~17 무리 생활을 하는 원숭이가 가족에게 돌아가는 시간 
17~19 횃대에 올라가 닭이 잠을 청하는 시간
19~21 어둠속에서 집을 지키는 개
돼지 21~23 돼지가 깊은 잠에 빠지는 시간

 

마치며

지금까지 십이간지 열두 동물의 유래, 간지의 의미, 60간지, 십이지신의 정의와 각 동물들이 의미도 알아봤습니다. 정리하면서 저도 공부가 많이 되었네요. 환갑과 회갑의 의미라던가, 어떻게 해서 '신축년'이라고 불리고 무엇을 뜻하는 지 알수 있었던 나름 의미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네요 ㅎ 이번 포스팅으로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약간이라도 해소가 되었길 바라며. [알쓸정보] 십이간지의 의미와 연도별 띠 알아보기편 끝~!

 

알면 쓸모 있는 정보 다른 글 바로가기

내 컴퓨터를 언제든지 사용하는 방법 <크롬 원격 데스크톱>

바닐라(Vanilla)에 관한 10가지 사실

리디셀렉트 vs 밀리의서재 첫 달 무료 회원 가입 비교

달팽이

하늘을 나는 고래 벨루가 🐋

떼제베(TGV) 1등석은 어떤 모습일까? 1등석/2등석 탑승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