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미FDA 긴급 승인 자료로 알아보는 모더나 백신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이해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가장 핫한 코로나 백신 모더나 백신과 발견된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본문에 해당하는 모든 자료의 출처는 모더나 공식 홈페이지와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긴급 승인 사실 자료'(Fact sheet for ecipients and caregivers Emergency Use Authorization(EUA) of the MODERNA COVID 19 vaccine to prevent coronavirus disease 2019)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모더나 코비드 19 백신(Mordena COVID 19 Vaccine) 사실자료

모더나는 무엇인가요?

 

모더나

 

Moderna는 2010 년에 설립된 생명 공학 회사입니다. Moderna에서는 메신저 RNA (mRNA)를 기반으로 한 의약품 클래스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모든 세포는 mRNA를 사용하여 신체에 필요한 단백질을 만드는 지침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건강과 질병을 포함하여 생물학의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모더나 현재 COVID‑19를 포함한 다양한 조건에 대한 mRNA 기반 백신 및 의약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모더나 코비드 19 백신은 체내에서 어떻게 면역체계를 구축하나요?

 

mRNA 방식의 모더나 백신

 

모더나 코비드 19 백신은 mRNA를 사용하여 세포가 COVID‑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SARS-CoV-2)에 대한 신체 방어를 구축하도록 합니다. 모더나 코비드 19 백신에는 SARS‑CoV‑2 또는 어떤 바이러스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지 이러한 바이러스들에 맞서 싸우도록 도움을 줄 뿐입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 전, 담당의사에게 반드시 얘기해야 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아래 경우들을 포함하여 본인의 모든 건강 상태에 대해 예방 접종 제공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 알레르기 또는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열이 나는 경우

- 출혈 장애가 있거나, 희석제를 사용하는 경우

- 면역력이 저하되었거나,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

- 임신 중이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 모유 수유 중인 경우

- 다른 COVID-19 백신을 이미 맞은 경우

 

모더나 백신을 피해야 하는 경우

첫 접종 후 알레르기 증상이 있었거나, 모더나 백신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경우 모더나 백신을 접종 해서는 안됩니다.

 

▷ 모더나 백신에 포함된 성분

- messenger ribonucleic acid (mRNA),

- lipids (SM-102, polyethylene glycol [PEG] 2000 dimyristoyl glycerol [DMG] cholesterol, and 1,2-distearoyl-sn-glycero-3-phosphocholine [DSPC]),

- tromethamine,

- tromethamine hydrochloride,

- acetic acid,

- sodium acetate trihydrate sucrose.

 

모더나 백신 접종 방법

모더나 백신은 근육에 직접 주입합니다. 한 달을 간격을 두고 2번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1차 접종을 이미 맞았더라면, 반드시 2차까지 진행해야 접종이 완료됩니다.

 

모더나 백신은 이전에 사용된 적이 있나요?

앞서 소개한 데로 모더나 백신은 승인이 된 백신은 아닙니다. 임상 실험에서 대략 만 18세 이상의 성인 15,400여 명이 1회 분량을 접종한 바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진행 중인 임상실험에서 모더나 백신은 한달 2회 접종을 통해 코비드 19 바이러스로부터 예방 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언제까지 효력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 및 위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모더나 백신은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고 몇 분에서 한 시간 이내에 나타났는데, 이러한 이유로 모더나 백신을 접종 한 뒤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그 자리에 잠시 머물러 달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심각한 알레르기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호흡 곤란

- 얼굴과 목의 붓기

- 빠른 심장 박동

- 몸 전체에 심한 발진

- 현기증 및 힘 빠짐

 

▷ 모더나 백신 임상실험에서 보고된 부작용

- 주사 부위 반응 : 같은 팔에 대한 림프절의 통증과 붓기, 발진

- 일반적인 부작용 :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 메스꺼움 및 구토, 발열

 

실제로 저는 모더나를 접종을 했었는데요. 당시 느낀 증상들과 2차 접종 간격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슬기로운 해외생활/프랑스 일상] - 모더나 접종 후 증상 및 2차 백신 접종 간격 in 프랑스

 

 

모더나 접종 후 부작용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미국의 경우) 모더나에서는 접종 후 생기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당장 응급실이나 911 또는 가까운 병원을 내방하라고 권고합니다. 그런 다음 'CDC/FDA의 부작용 보고 센터'의 VAERS에 문제를 보고하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예방 접종 후 이상 증세 대처법에 따르면, 모든 예방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 및 이상증세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도우미 '코로나 19 예방 접종 이상증세 신고'를 통해 신고를 해야 합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코로나 백신 부작용 대처법과 유의사항'에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 백신 접종을 해도 되나요?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 백신 접종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그들의 권고를 따르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의 권고에 따르면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 되며, 수유 중인 경우는 모더나 백신 접종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모더나 팩트 시트를 보고 난 뒤

지금까지 모더나 긴급 사용 승인을 위한 팩트 시트의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모더나는 화이자와 같이 mRNA 기반의 백신으로, 이는 바이러스백터기반의 아스트라제네카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도 부작용으로 인해 논란이 많았죠. 해당 문제에 대한 영국 보건팀 실험 결과는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더나 백신은 최근 까지 이어진 3만여명의 임상 실험에서 94.5%의 코로나 예방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함에 따라, 안정성과 효력면에서 가장 기대가 높은 백신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모두 부작용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경미한 증상에 그친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모더나 코비드19 백신이 코로나 예방 효과와 안정성면에서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보다 더 나은 연구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국내 백신 접종에 있어 백신을 개인이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만, 우리 모두가 백신을 제대로 알고 안전하게 접종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코로나 19 백신에 대한 사실 자료들을 정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