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19 예방 접종 후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는 몸의 변화나 이상증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상증세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병관리청의 공식 안내사항과 미국의 질병관리예방센터의 지침을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비드19 백신

 

여기서 설명하는 코로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를 포함, 화이자, 모더나, 존슨 앤 존슨 COVID-19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직접 언급이 빠져있으나,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한 안내도 포함하는 내용이니 참고 부탁드리며, 한국과 유럽에서 진행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COVID-19 백신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이상 증세

COVID 19 백신 접종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면역을 갖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징후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상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며칠 내에 사라지거나 아예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비드19 백신 접종

 

일반적인 부작용, 이상 증세

- 주사 맞은 팔의 통증, 붉어짐, 부어오름

- 몸 전체의 피로,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메스꺼움

 

백신 접종 후 부작용, 이상증세에 대한 안내

다음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부작용이나 이상증세, 증상에 대하여 질병관리청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사항입니다. 국내의 경우 예방 접종 후 이상 증세에 대해 아래 '예방접종도우미-이상증세신고' 사이트를 이용 자가 진단 및 신고를 즉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부기와 통증이 있는 경우

접종부위에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하세요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발열이나 근육통 등으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 예방접종 전에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를 준비하고, 접종 후 몸살 기운이 있는 경우 그 해열,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저는 얼마전 모더나 백신을 프랑스에서 접종했었는데요, 직접 체험한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세와 대처 관련해서 아래 포스팅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 접종부위의 부기와 통증, 발적이 24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 접종 후 심한 두통 또는 2일 이상 지속되는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는 다른 이상증세가 나타난 경우

- 예방접종 부위가 아닌 다른 곳에 출혈이나 멍이 생기는 경우

- 예방접종 후 지속해서(몇 주 동안) 호흡곤란, 흉통, 팔 또는 다리의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119 신고 또는 응급실 방문을 해야 하는 경우

- 예방접종 후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현상이 나타난 경우

-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

 

코로나 백신

 

코로나 19 백신 관련 유의사항

다음은 미국의 질병관리통제센터에서 알려주는 COVID19 백신 접종에 대한 유의사항입니다.

 

1.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부작용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경미한 수준이며 며칠 내로 사라질 것입니다.

 

2. 화이자 바이오앤 텍과 모더나 COVID-19 백신은 2회 접종해야 최상의 면역력이 생성됩니다. 백신 제공자나 의사의 권고가 아니라면 1차 접종 때 부작용이 있었더라도 2차 접종까지 받아야 합니다.

 

3. 존슨 앤 존슨 얀센 COVID-19 백신은 1회 접종 만으로도 최상의 면역력이 생성됩니다.

 

4. 백신 접종 후 신체가 면역력을 갖추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화이자 바이오앤 텍 또는 모더나 COVID-19 백신은 2차 접종 후 2주가 지나면, 그리고 존슨 앤 존슨 얀센 COVID-19 백신은 1회 접종 후 2주가 지나면 접종받은 사람을 백신 접종 완료자로 간주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과 이상증세, 증상에 따른 질병관리청과 미국의 질병관리통제센터의 권고 사항들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모두가 백신의 부작용과 이상증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안전하게 접종을 받기를 희망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자료 참고>

대한민국 질병관리청

Center for Diesease Control and Prevention(CDC)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