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해외 체류 중, 국제 운전면허 3일 만에 받는 방법. 최저 비용 공유

 

안녕하세요. 한국을 떠난지도 1년이 넘어버려서 그와 함께 국제 운전면허증 또한 만료돼버렸습니다. 국내에 들어갈 수가 없는 형편이어서 해외에 있으면서 국제 운전면허를 재발급받아야 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처럼 해외에 체류 중에 국제 운전 면허를 재발급받아야 하는 분들 위해, 해외에 있으면서 국제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국제면허증 해외에서 발급 하는 방법

 

해외에 체류를 하면서 국제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한국통합민원센터 '배달의민원' 이용

 

'배달의 민원'은 국내에서 처리해야할 다양한 민원 업무를 대신 처리해 주는 민간 기업으로, 국내 민원 업무뿐 아니라, 번역이나 공증 아포스티유, 국내/국외 대사관 인증 업무까지 대행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관련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 주시기 바랍니다.

 

 

 

 

 

 

2. 대리인을 통한 발급 후, 한국에서 해외거주지로 송부

 

말그대로 저를 대신 해, 국내에 계신 누군가 대리로 발급을 받아 보내주는 방법입니다. 문제가 되지 않을까 했지만 공식적으로 대리인 발급이 가능하다고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정부24

 

 

한국통합민원센터 '배달의 민원' 이용 하기

 

먼저 배달의 민원을 이용하여 국제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상기에 표기한 링크를 따라 들어가던지, 검색창에 배달의 민원이라고 치면 나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달의 민원 메인 화면

 

 

2. 국제운전면허의 경우 [국내 민원신청]에서 [자동차/기계/운전] 항목을 클릭합니다. 물론 검색창에 바로 '국제 운전면허'라고 쳐도 무방합니다. 그럼 아래 화면이 나타나는데 제일 앞에 '국제 운전면허증'이 보입니다.

 

 

배달의 민원 '국제운전면허' 재발급 비용

 

 

3. [?]를 클릭해서 상세 정보를 확인해보니,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 있으면서도, 긴급하게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할 시에 신청 후 원하는 곳에서 바로 받을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는데, 분명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주 은혜로운 서비스입니다.

 

 

배달의 민원 국제운전면허증 안내문

 

 

그러나 비용을 살펴보니 해외 체류 중인 저의 경우, 가격이 1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일반 발급에 여권을 보내고 받고 시간 걸린다 치면 일주일은 걸린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여권을 보내는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겠군요.

 

 

배달의 민원 국제 운전 면허 재발급 신청

 

 

신청을 하게 되면 안내문을 이메일로 발송을 해준다고 되어있습니다. 안내문에 따라 필요 서류와 사진을 보내면 처리가 되니 꽤 간단하게 민원 업무가 해결이 되는 셈이네요. 

 

 

국제 운전면허 대리인 발급 후 송부

 

다음은 국내 대리인을 통해 재발급 후 체류 중인 해외로 송부하는 방법입니다.

 

 

준비물

 

국제 운전면허증 위임장, 증명사진, 여권 사본

 

 

국제운전면허 대리인 발급 절차

 

1. 대리인 발급의 경우, 위임장을 작성해야 하는데 아래 첨부된 파일 다운로드하여서 대리인에게 보내 작성 후, 국제면허증을 발급하러 갈 때 대리인이 반드시 이 위임장을 가지고 가야 처리가 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위임장.pdf
0.07MB

 

 

2. 여권 사이즈의 증명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집에(국내에) 증명사진이 없는 경우 요즘은 파일만 보내도 출력을 해주니 대리 인분께 파일을 전송해서 가까운 사진관에서 인화를 맡기시면 해결이 됩니다.

 

3. 여권은 여기서 스캔을 떠서 이메일로 보낸 뒤 사본을 1부 프린터 했습니다. 

 

4. 대리인이 위임장, 증명사진, 여권 사본을 가지고 가니, 30분 만에 발급 완료!! 역시 K-관공서 업무 처리 속도는 세계 탑급임을 다시 한번 느끼네요. 

 

 

국제 운전면허증 해외 송부

 

국내에서 대리인을 통한 발급이 완료되면, 본인이 체류하고 있는 곳으로 송부를 해야 합니다. 우체국 EMS와 DHL Express가 가장 무난한데, 어쩐 일인지 저희 동네 우체국에서는 안된다고 해서, DHL로 진행했습니다.

 

DHL Express 한국-프랑스 송부 비용은 64,320원. 배송비가 좀 많이 나왔지만 국제면허증 발급 비용 8,500원과 기름값 계산해서 총 8만 원선에서 해결이 되었네요. '배달의 민원' 이용 금액에 비해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비용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DHL Express로 송부 한지 5일(토/일을 제외하면 3일) 만에 도착했습니다. DHL Express가 우체국 EMS 국제 우편에 비해 2배 넘게 비쌉니다만, 정말 빨리 배송되었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국제 운전면허증 해외에서 발급받는 방법과 제가 선택한 대리인 발급을 통한 수령 기를 함께 전해드렸습니다. 저처럼 해외에 있으면서 긴급으로 또는 한국에 돌아갈 필요 없이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으셔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요약

  1. 해외 체류 중 국제 운전면허증 초고속, 최저비용으로 해결 하는 법 공유
  2. '배달의 민원'과 '대리인 송부' 방법이 있는데, '대리인 발급 및 송부' 하기로 함
  3. '배달의 민원'이면 15만 원이지만, '대리인 송부'로 8만 원 선에서 해결
  4. 증명사진은 파일로 따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음
  5. EMS 국제우편이 안돼서, DHL로 보냄. DHL express 운송비(6만 4천 원)가 EMS (2만 5천 원선)에 비해 2~3배 차이 남
  6. 보낸 지 토, 일 제외하고 3일 만에 도착.

 

 

★ 프랑스의 경우 한국 운전면허증을 프랑스 운전 면허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프랑스 생활백서 #3. 한국 운전면허 프랑스 면허로 변경 신청 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