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바닐라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1분 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바닐라(Vanilla)하면 뭐가 제일 먼저 생각나시나요? 저는 시원하고 달콤한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에스프레소가 섞인 아포가토도요 🍨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아포가토

 

사실 바닐라는 고급 향신료로써 아이스크림뿐 아니라 커피, 과자, 케이크, 디저트류와 같은 베이킹 분야와 바닐라 설탕, 술에 바닐라를 섞은 바닐라 엑스트렉트, 그 외 수많은 요리에서도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드럽고 달콤한 바닐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들어간 디저트

 

바닐라(Vanilla)에 관한 10가지 사실

1. 바닐라 향신료이자 난초과 식물로 원산지는 멕시코

멕시코 이후 중앙아메리카에서 재배하는데 성공을 했으며, 스페인 정복자 에르난 코르테스에 의해 1500년대에 유럽으로 넘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닐라의 이름 또한 에스파냐어 "vainilla"에서 나왔으며, 작은 꼬투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

 

바닐라빈

 

2. 바닐라빈 생산은 매우 까다롭다.

나무가 완전히 자랄때 까지 3~4년이 걸리고, 꽃은 1년에 한번 핀다. 바닐라빈이 생산 되기 위해서는 바로 이 꽃을 수분을 시켜야 하는데,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지역 외에서는 재배에 성공하지 못했던 이유가 수분 가능한 토종 곤충이나 새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1841년 프랑스 레위니옹(구:부르봉)지역의 노예 애드몬드 알비우스가 꽃의 암술과 수술을 분리하는 격막을 핀으로 올리는 수작업을 통해 수분에 성공하면서 마다가스카르 지역에서의 인공 재배가 널리 퍼졌고 현재까지 그 방식으로 바닐라 생산이 이어져 오고 있다.

 

바닐라꽃

 

3. 바닐라가 생산 되는 지역

현재에도 굉장히 제한된 지역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열대 기후와 최저 온도 15~20도 이상의 습한 기후, 1,000~1,500m의 고산지대에서만 생산이 가능하다고 한다. 

 

세계 바닐라 생산 국가

 

4. 바닐라가 향이 나는 원리

향신료로 쓰이는 '바닐라 빈'은 바닐라 꽃이 수분을 거쳐 생성 되며 8~9개월에 걸쳐 성장하고, 10~20cm 길이로 자란다. 원래는 초록색인데, 65도의 뜨거운 물에 담근 후 건조하면 갈색의 빈으로 변하면서 향을 내기 시작한다. 

 

건조중인 바닐라빈

 

5. 바닐라 주요생산지와 가격

현재는 서인도제도, 인도양, 피지, 인도네시아, 타이히 등 넓은 지역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마다가스카르가 주요 바닐라 생산지로 전세계 생산량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며, 2017년 마다가스카르가 태풍의 영향으로 바닐라 생산량이 줄어드는 바람에 1kg당 600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으며, 그 가격은 현재도 유지되고 있음. 

 

바닐라 가격 / 출처 Money week

 

6. 최고급 바닐라

바닐라 중에서도 최고급 퀄리티를 자랑하는 부르봉 바닐라(Bourbon Vanilla)가 유명하다. 마다가스카르, 레위니옹, 타이히에서 생산되는 바닐라를 부르봉 바닐라(Bourbon Vanilla)라고 칭하며, 프랑스령의 레위니옹섬이 옛날엔 부르봉섬으로 불렸고, 처음 인공재배에 성공하면서 재배가 시작이 되었으나 현재는 마다가스카르에서 더 많이 생산되고 있다. 

 

레위니옹 바닐라 재배

 

7. 바닐라와 바나나우유?

이름도 비슷하고, 달달하고 노란빛이 난다는 특성 때문에 바나나랑 헷갈리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특히 아이들 중에는 바닐라와 바나나를 동급으로 생각하는 친구들이 꽤 많다고 함. 나도 어릴 땐 그렇게 생각해서 바닐라를 그냥 바나나 같은 과일로 생각 했었다.

 

8. 대부분은 가짜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향 때문에 제과와 아이스크림 제조 시 계란과 우유 냄새를 제거하고 풍미를 더하기 위해 많이 쓰이는데, 실제로는 이렇게 재배도 어렵고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 저렴한 인공 향료를 사용한다. 우리가 마트에서 사 먹는 대부분의 바닐라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음료, 빵이나 케이크는 인공 향료를 첨가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바닐라아이스크림

 

9. 진짜 바닐라는 이것

바닐라 빈은 향이 그 자체로 향이 강하기 때문에, 꼬투리를 갈면 나오는 작은 알갱이들이 진짜 향신료를 쓰는 녀석들인데, 이것들을 설탕이랑 섞거나, 아니면 꼬투리 채로 설탕에 넣어서 밀봉해두면, 그대로 바닐라 설탕이 된다. 그래서 진짜로 바닐라가 첨가된 아이스크림이나 설탕에는 이런 검은 알갱이를 볼 수 있다.

 

바닐라빈속 진짜 알갱이

 

10. 강도에 몸살 앓는 바닐라 농장

바닐라 가격의 상승으로, 마다가스카르에는 바닐라 농장을 노리는 수많은 강도들로 농장주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음. 그로 인해 생산량은 또 줄어들게 되어, 비싼 가격대는 한동안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 재배 지역 확대로 최근에는 호주, 중국 등지에서도 바닐라를 재배하고 있다고 함..... 중국?ㅋ

 

좋은 바닐라를 고르는 방법

  • 일반적으로 멕시코, 마다가스카르, 인도네시아 산이 상급이다
  • 바닐라 빈(Vanilla bean)은 통통하고 유연한 것이 좋다
  • 알갱이가 촘촘하게 박혀있고 짜냈을 때 푸석거리지 않는 것이 좋다
  • 냄새를 맡았을 때 풍미가 깊고 향이 진할수록 좋다
  • 가끔 표면에 하얀색 결정이 보일 때가 있는데, 이는 바닐린(맛을 내는 물질)의 결정이므로 문제 되지 않으나, 노란색 가루가 보일 경우 이는 곰팡이 이므로 폐기해야 한다.
  • 밀폐용기에 담아 그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2~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 단가 낮추기에 혈안이 된 수출업자들에 의해, 저품질 바닐라를 섞어서 출하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향신료 바닐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현지에서 바닐라 빈을 수출하는 사람들도 많고, 아마존이나 대표 바닐라 브랜드의 사이트를 통해 구매도 가능하니, 진짜 바닐라 맛을 보고 싶은 분이라면 인증 된 경로로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알쓸정보 바닐라(Vanilla) 편 끝~!!

 

 

<자료 참고>

바닐라 - 위키피디아
레위니옹 관광청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