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토스케이프 X의 주요 기능 중 '오려내기' 기능과 '일괄 편집'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려내기' 기능이란 말 그대로 사진이나 그림에서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는 기능입니다.
오려내기
1. '오려내기' 항목을 클릭한 다음, 오려내기 할 사진이나 그림을 편집 창으로 가져옵니다.
(1) '오려내기'는 자동 지우개 / 올가미 / 브러시 모양으로 선택해서 오려낼 수 있습니다.
(2) '오려 내기'한 부분과 '하지 않은'부분을 반전시킬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3) '오려내기'하는 부분의 표시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자동 지우개를 이용하여 오려 내기를 하면 아래 표시된 것처럼, 지정된 색깔의 고유 번호가 뜨고, 그걸 클릭을 하면 같은 색으로 판단되는 부분이 모두 '오려내기' 항목으로 자동 포함됩니다. 오려내기로 지정된 부분은 1-(3)에서 설정한 색으로 표시됩니다. 저는 초록색으로 선택해서 하늘 부분이 전부 초록으로 나타났습니다.
건물 외벽과, 도로도 같은 방법으로 원클릭으로 비슷한 색 계열의 연결된 부분에 대해 자동으로 '오려내기' 대상에 포함됩니다.
3. '올가미' 기능은 예전에 윈도우 그림판에서 많이 했던 건데, 마우스로 '오려내기'할 부분을 그려내는 기능입니다.
4. 마지막으로 '브러시' 기능이 있는데, 브러시 크기 조절을 해서 원하는 곳에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동그랗게 오려낼 부분으로 포함이 됩니다.
5. '마스크 반전' 기능을 통해 잘라낸 부분과 그대로 놔둘 부분을 반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상기 4번과 아래 사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보이시죠?
6. '오려내기'의 주요 기능은 이게 전부입니다. 참 쉽죠? 그럼 저장을 하면서 어떻게 바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장 화면으로 넘어가면 'JPEG미리보기'가 있습니다.
7. 그럼 저장이 어떻게 될지 알려줍니다. 저장은 아래의 오른쪽 사진과 같이 오려진 다음 저장이 되는 것을 미리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괄 편집
'일괄 편집' 기능은 여러 장의 사진을 같은 설정으로 한 번에 변경할 때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저는 보통 사진에 '워터마크' 넣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굉장히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1. '일괄 편집'을 선택하고, 편집할 사진들을 선택하거나, 끌어다 화면에 놓으면 바로 편집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일괄 편집할 사진들의 목록입니다. (지금 51개 사진이 들어가 있는데 max가 몇 장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2) 편집창입니다. [자르기 / 크기 조절 / 색상 / 필터 / 필름 느낌 / 빛 / 삽입 / 커브(Pro) / 액자]로 [사진 편집]의 기능이 대부분 다 들어와 있습니다. 저는 주로 블로그 포스팅용으로 '크기 조절'과 '삽입' 기능을 이용합니다.
2. '자르기' 상세 편집 창
3. '색 편집' 상세 기능들과 '필터 편집' 상세
4. '필름 느낌'과 '빛'은 앞서 [사진 편집] 기능 소개에서 다뤘던 것과 동일합니다.
5. '삽입'기능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를 누르게 되면 스티커 / 이미지 / 도형 / 필터 / 텍스트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6. 텍스트를 선택할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왼쪽에 텍스트 편집을 위한 창이 하나 새로 생깁니다. 원하는 문구를 변경해서 넣으시고, 위치 조절만 하면 끝입니다.
(1) 사진의 어느 위치에 넣을 것인지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이용하면 가로 사진, 세로사진 구분 없이 사진의 원하는 곳에 텍스트가 배치됩니다.
(2) 원하는 문구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3) 원하는 글씨체 / 글씨 크기 변경
(4) 불투명도 조절
(5) 추가 기능으로 글씨를 변형하거나 외곽선을 넣거나 그림자 효과, 외부 광선, 그레이디언트 등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서, 다른 사진들을 클릭해보면 바로 적용이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세로 사진인데, 역시 오른쪽 아래 귀퉁이에 워터마크용 텍스트가 잘 배치되어있네요.^^
7. 마지막으로 원하는 폴더에 저장만 하면 끝~!! 😊 쉽죠?ㅎ
지금까지 '포토스케이프 X'의 주요 기능 중 '오려내기'와 '일괄편집'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는 그냥 이런 프로그램을 써봤는데 '아~ 이거 괜찮구나~'라고 생각해서,, 저같이 큰 작업은 안하면서 굳이 유료를 쓰지 않고도 왠만한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는 툴을 찾고 계신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 하게 되었는데 이제 중반에 왔네요 ㅎㅎ '포토스케이프 X' 주요 기능 소개 오늘은 여기까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