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개인 사업자 등록 신청 홈택스로 간편하게. 필요서류 X

 

안녕하세요. 오늘은 홈택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집에서 개인 사업자 신청하는 방법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개인 사업자, 특히 1인 사업자의 경우 공인인증서를 이용 홈택스에 가입만 되어 있다면 언제든 집에서 개인 사업자 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해외에 있으면서 국내에 사업자 등록을 한 경우 인데요. 업종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습니다만, 제가 하려는 해외 구매 대행업 / 광고 대행업의 경우 사업자 등록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시 필요한 준비 사항

홈택스 본인 인증을 위한 금융,공인인증서 또는 신청자 명의의 휴대폰, PASS, 카카오톡

 

개인 사업자 등록 신청 방법

먼저 홈택스 로그인을 한 뒤, 신청/등록 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항목들 중 '사업자등록신청'을 클릭합니다. 법인 사업자일 경우 아래쪽의 사업자등록신청(법인)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사업자등록신청(개인)

 

그럼, 개인사업자 정보 입력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가장 먼저 상호명과 사업장 주소를 입력하게 됩니다. 이름 짓기는 늘 가장 고민거리이기 때문에 미리 정해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네요. ㅎ

 

홈택스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

 

업종 선택

업종 선택은 업종 입력/수정을 눌러 개업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한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업종 구분이 꽤 세밀화되어 있기 때문에 업종의 주 키워드를 입력하여 본인의 업종에 가장 부합하는 것을 선택해야겠습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등록신청

 

업종 입력/수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업종 선택'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검색을 눌러 원하는 업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등록 업종 선택화면

 

예를 들어 애드센스 수익 신고를 위해 사업자 등록을 하려면, 광고 관련 업종을 찾아봐야 합니다. 그럼, 업종란에 '광고'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광고'와 관련된 모든 업종이 나타납니다. 거기서 가장 부합하는 것을 찾으면 되겠네요. 

 

참고로, 애드센스에 대한 광고 대행 업종 코드는 743002입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업종코드목록 조회

 

부합하는 것을 찾아 선택 한 뒤, 아래의 [등록하기]와 [업종 등록]을 차례로 누르면, 사업장에 대한 업종 선택이 완료됩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업종 등록

 

사업자 유형의 경우 일반적으로 '일반 사업자'와 '간이 사업자' 중 하나로 선택하게 되는데요. 2021년인 올해부터는 연매출 8000만 원 기준으로 미만이면 간이 사업자, 초과면 일반 사업자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사업자등록 신청 사업자 유형 선택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를 구분 짓는 이유는 소규모 사업자에 대한 세금 감면을 하기 위함인데요, 간이 사업자와 일반 사업자 그래도 고민이라면 아래 '이하나 세무사'의 절세 노하우 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절세 꿀팁]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 고민이라면 by TAXWATCH

 

제출 서류

사업장에 대한 정보들을 입력한 뒤 다음을 누르면, 제출 서류 단계로 넘어가는데요. 개인 사업자의 경우 아래의 경우에는 파일을 첨부해주시고, 일반적으로 본인의 주소에서 시작하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제출해야 될 서류는 없습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등록신청 서류 제출 화면

 

홈택스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 서류 제출 화면

 

서류 제출 화면을 넘기고 나면, 드디어 개인사업자 신청 최종 확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제출 서류 확인하기를 통해 본인이 신청한 내용이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하게 됩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 방법

 

끝으로 신청서 제출하기를 클릭하는 것으로, 홈택스에서 진행한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하는 모든 과정은 마무리가 되네요. 

 

신청한 내역은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보통 3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이 옵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등록신청 접수목록조회

 

지금까지 사업자 등록 신청을 직접 해보면서 그 과정을 정리해봤는데요. 필요 서류도 없고, 본인 인증만 할 수 있다면 아무런 제약없이 사업자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는 모르겠으나, 1인 사업자로써 경험하며 배우는 것들도 하나씩 정리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과 조언 부탁드리고, 개인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대박 나시길 빕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