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 패키지 사용법 및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번 시놀로지 나스 DSM 7.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잠시 소개했던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에 대해 설치 방법 및 사용 해오면서 느낀 점 등을 정리 해봤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DSM 7.0 업그레이드 하기. 주의 사항 및 새로운 기능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

시놀로지 포토는 이번에 나스 운영체제인 DSM이 업그레이드되면서, DSM의 사진 백업 패키지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포토 스테이션(photo station)'과 '모멘츠(moments)'를 병합시켜 탄생한 새로운 패키지입니다.

 

시놀로지 포토 아이콘


DSM 7.0으로 업그레이를 하게 되면, 이제는 더 이상 '포토 스테이션'과 '모멘츠'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시놀로지 포토 패키지로 갈아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시놀로지 포토를 설치 후 다시 사진 백업을 시켜보면서 어떻게 달라졌나 확인해보겠습니다.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 설치와 실행

시놀로지 포토 패키지 설치는 지난번 모멘트(moment) 설치할 때와 같습니다. DSM 내의 패키지에서도 다운로드하여서 PC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핸드폰에 다운 받아서 저장된 사진과 영상을 자동으로 백업하도록 설정 해 둘 수 있습니다.

 

DSM 패키지 설치

PC를 이용하여 나의 나스에 접속 후, DSM의 패키지 센터에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메인 화면의 '패키지 센터'를 클릭합니다.

 

DSM 메인화면의 패키지센터


패키지 센터 창이 뜨면, 스크롤을 내려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를 찾습니다. 저처럼 설치를 마치면 [열기]라고 표시됩니다만, 설치 전이라면 [설치]라고 되어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DSM 패키지 센터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아이콘을 눌러 시놀로지 포토를 실행시킵니다.

 

시놀로지 포토 패키지 실행

전체적으로 보이는 모습은 모멘츠와 비슷합니다. 타임라인 기준으로 최근 사진들이 가장 먼저 표시가 됩니다. 정렬 기준은 원하는 데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포토 메인


그리고 이번 시놀로지 포토에서 모멘츠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점은 사진들이 월별로 폴더에 정리된다는 것입니다.

 

시놀로지 포토 PC 화면, 시놀로지 포토 저장 파트


이게 무슨 얘기냐고 하면, '모멘츠'를 사용할 때는 아래와 같이 매일매일 폴터가 따로 지정되어 있어, 나중에 파일을 찾고자 할 때 하나씩 다 들여다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시놀로지 포토에서는 월별로 폴더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훨씬 파일 찾아 들어가는 것이 편리해졌습니다.

 

시놀로지 포토 PC 접속 화면, 모멘츠 저장 파트


그동안의 컴플레인들이 반영된 결과라 생각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시놀로지 포트 설치 및 사용

기존에 사용 중이던 '모멘츠'와 '포토 스테이션'과 동일하게, 시놀로지 포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서 설치 후 사용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포토 아이콘


시놀로지 포토 iOS 용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놀로지 포토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상기 링크를 통해 설치를 하거나,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 '시놀로지 포토'로 검색하여 설치하셔도 됩니다.

 

시놀로지 포토 어플리케이션 화면

 

메인 화면은 핸드폰의 포토 앨범과 동일합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이 아니라 서버에 있는 사진을 스트리밍으로 보는 것이지만, 크게 불편함은 못 느낄 정도로 빠른 반응 속도를 보여줍니다. 

 

고화질 사진이나 동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데에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체감상 아이클라우드나 구글 클라우드에 저장된 사진을 볼 때의 수준과 큰 차이가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아래 설정 화면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모멘츠'와 '포토 스테이션' 때와 거의 같습니다. 와이파이 연결 시에만 백업이 알아서 시작되도록 설정해둘 수 있고, 중복 파일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건너 뛰도록 미리 설정 해둘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포토 어플리케이션

 

마치며

지금까지 시놀로지 나스의 새로워진 사진 백업 패키지 '시놀로지 포토'에 대한 리뷰를 해봤습니다. DSM 7.0 업그레이드와 함께 소프트웨어 적으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계속 사용을 해보면서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구글 드라이브 및 포토 마저 유료로 전환되면서, 그동안 저장해둔 사진과 영상, 이메일 및 문서들의 저장소로 개인 서버 구축이 대안으로 떠올랐는데요. 자연스럽게 시놀로지 나스가 다시 한번 급부상하는 중입니다.

 

 

시놀로지 나스는 무엇인지 어떻게 구축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저장소 용량 부족 시놀로지 나스 Synology NAS로 해결!! 제품 고르는 법과 호환용 하드디스크 HDD 확인

시놀로지 나스 NAS 설치, 최초 세팅 셋업 DSM 설정 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