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시놀로지 NAS 드라이브 셋업으로 구글 드라이브 대체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목 그대로 시놀로지 나스에서 데스크톱 동기화 또는 백업 드라이브 셋업 하는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드라이브와 똑같은 방식이면서 용량에 대한 제약이 없다(=자신이 설치한 하드 용량만큼 가능)는 점에서 훨씬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네요.

 

시놀로지 드라이브 셋업 하기

먼저 패키지 센터에서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찾아 설치를 해야 될 텐데요, 'Synology Drive Server'를 찾아 설치를 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패키지센터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시놀로지 드라이브 서버의 상태와 함께, 클라이언트 장치 정보 화면이 보이는데요. 쉽게 말해 드라이브 서버와 연결된 기기가 뭐가 있나 표시해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 서버 상태 화면

 

지금은 연결된 장비가 없으니 클라이언트 장치 정보에도 '0'뜨는 것이 당연합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및 셋업

그럼 아래의 클라이언트 장치 정보의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Synology Drive Client 다운로드'를 실행시켜 줍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래의 화면이 뜨는데, 가운데 있는 시놀로지 드라이브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서, 클라이언트 설치를 진행시킵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격하게 환영을 받으면서 '지금 시작' 클릭~!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Synology NAS의 IP 주소는 오른쪽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알아서 현재 서버에 연결된 IP를 찾아줍니다. 사용자 이름에는 서버에 접속하는 아이디를 패스워드에는 비번을 입력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중간에 QuickConnect로 전환하겠냐고 묻는데. 저는 '예' 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서버 드라이버에 접속하려면 QuickConnect가 필수니까요. QuickConnect 관련 세부 사항 및 셋업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시놀로지 나스 NAS 설치, 최초 세팅 셋업 DSM 설정 방법, QuickConnect 셋업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다음 화면에서 작업 유형을 선택하게 되는데, 동기화를 할 것인지 백업을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저는 '백업'으로 진행했는데요.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 선택하고 나면, 시놀로지 드라이브에서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게 됩니다. 오른쪽의 폴더 모양을 클릭하여 원하는 폴더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다음으로는 '백업 원본 및 대상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데스크톱의 어떤 폴더들을 백업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설치

 

다음으로 백업 모드를 선택 한 뒤,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최종적으로 선택했던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한 뒤, <완료>를 눌러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설치

 

시놀로지 드라이브에 데스크톱 파일 백업 및 동기화

시놀로지 드라이브 설치와 셋업이 완료 되면, 시놀 드라이브가 장치에 접근한다는 알림이 들어오는데요(개인 데스크톱의 설정에 따라 달라 안뜰 수도 있음). 자신이 동기화나 백업하려는 폴더가 맞다면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 시작

 

그럼 이제 데스크톱의 파일들이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동기화/백업이 진행이 됩니다. 해당 화면을 보여주기에 앞서 시놀로지 드라이브의 기능에 대해 소개가 있는데요.

 

시놀로지 드라이브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네요.

 

시놀로지 드라이브 기능

 

시놀로지 드라이브 기능

 

시놀로지 드라이브 기능

 

다음의 화면에서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얼마 없는 줄 알았는데 10800여 개의 파일이 처리될 예정이라고 뜨네요.

 

시놀로지 드라이브 관리 콘솔

 

앞에서 잠시 나왔던 'Synology Drive 관리 콘솔'을 다시 확인하면, '클라이언트 장치 정보'에 데스크톱 클라이언트가 '0' -> '1'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상태

 

시놀로지 드라이브 백업/동기화 상태 확인

시놀로지 드라이브의 동기화 상태를 확인하려면 DSM에서 메인 메뉴를 클릭하여,

 

나스 DSM 화면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클릭합니다.

 

DSM 메인메뉴

 

왼쪽의 카테고리 창을 통해 백업/동기 화용으로 지정했던 폴더를 확인할 수 있고, 폴더에 들어가 보면 데스크톱에서 백업된 파일들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앞에서 설정한 데로 데스크톱의 지정 폴더에서 변경 사항이 생길때마다 이에 대해 실시간으로 백업을 해버리기 때문에 따로 손을 댈 필요 조차 없네요 ㅎㅎ

 

그리고 시놀로지 드라이브 앱을 이용한 모바일 기기에서의 동기화 및 백업도 가능한데 해당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데스크탑 백업용으로 진행을 해봤는데요. 동기화도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되고, 이런 정도라면 이제 구글 드라이브나 각종 클라우드 사용 용량과 요금제의 노예에서 벗어나기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처럼 나스에 갓 입문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시놀로지 나스 드라이브 셋업 하기 편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