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시놀로지 나스 중복 파일 데이터 정리 하기

 

 

본 블로거는 아이클라우드와 구글 드라이브의 노예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놀로지 나스를 이용해 나만의 서버를 구축했다. 여기저기 흩어져있던 사진들을 한 서버로 옮기다 보니, 중복되는 사진도 어마해서 시간이 나는 데로 중복 사진들을 제거하는 중에 있는데,,

 

 

시놀로지 나스 중복 사진 제거 화면

 

 

그래서 오늘은 필자와 같은 고민을 가진 전우들을 위해 '중복 사진을 비롯 파일 및 데이터를 찾아 제거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중복 파일 제거 방법에는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공식 중복 데이터 정리 방법'을 골자로 하지만, 이 방법은 일부 모델에서만 가능하므로 본인처럼 해당 모델이 아닌 경우 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정리해보기로 한다.

 

 

시놀로지 공식 중복 파일 정리방법

 

시놀로지에는 친절하게도 서버 구축자를 위한 헬프데스크를 운영 중에 있는데, 이곳에서 알려주는 방법은 '중복 제거 분석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해당 링크는 아래에 있으니 참고)

 

 

 

데이터 중복 제거 구성 | DSM - Synology 지식 센터

 

kb.synology.com

 

 

성격 급하기로 소문난 아재인 본 블로거는 속. 전. 속. 결! 당장 위의 헬프데스크에 들어가서 앞에 설명 다 제치고 제거 방법으로 바로 넘어갔더랬다. 그런데 아무리 해도 안된다. 아니 거기서 말하는 '중복 제거 분석기'가 보이지 않는다!!

 

 

'중복 제거 분석기' 이용 가능 모델

 

필자가 아무리 찾아도 중복 제거 분석기가 없었던 이유는 허무하게도 '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로 시작하는 아래 요구 사항들 중 첫 번째에 그 답이 있었다. 

 

 

  • 특정 Synology NAS 모델에서만 데이터 중복 제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Synology SSD와 Btrfs 볼륨에서만 데이터 중복 제거가 지원됩니다. Synology SSD만으로 구성된 스토리지 풀을 만든 후 Btrfs 볼륨을 최소 하나 이상 만들어야 합니다.
  • 볼륨 상태가 정상인 경우에만 데이터 중복 제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중복 제거를 사용하려면 Btrfs 볼륨의 사용량 상세 분석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시놀에서 얘기하는 '중복 제거 분석기'가 이용 가능한 모델은 아래와 같다.

 

 

시리즈 모델
FS 시리즈 FS 6400, FS 3600, FS 3400, FS 2500
SA 시리즈 SA 3600, SA 3400
21 시리즈 RS 4021 xs+, RS 3621 xs+, RS 3621 RP xs+

 

 

그런 줄도 모르고 몇 시간째 DSM을 이 잡듯이 뒤진 나도 댕청하지만, 이런 식으로 차별을 받을 줄이야! 쪼금 실망했지만 머 어쩌겠는가ㅋ

 

 

어쨌든 본인도 중복 제거 분석기를 이용해 진행할 수 없었지만, 위의 아름다운 모델을 소유하고도 헛발질을 하고 있을 친구들을 위해 중복 제거 분석기로 향하는 방법만 간단하게 요약했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중복 제거 분석기 이용법

 

시놀로지 헬프데스크에서 알려주는 중복 제거를 위한 절차는,

 

 

  1. 저장소 페이지로 이동
  2. 구성할 볼륨을 선택하고 오른쪽 위
     아이콘을 클릭
  3. 드롭다운 메뉴에서 데이터 중복 제거 구성을 선택
  4. 중복 제거 분석기 링크를 클릭하여 분석기를 시작
    참고: 중복 제거를 수행하지 않은 볼륨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5. 분석 시작을 클릭
  6. 분석이 완료되면 예상 공간 절약을 확인한 후 볼륨에 데이터 중복 제거를 구성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음

 

 

'저장소'라는 페이지로 가라고 하는데, 순진하게 '저장소 페이지'라는 아이콘을 찾는 호구 같은 짓은 하지 않길 바란다. 맞다 역시 본인이 그랬다는 얘기다. '저장소 페이지'와 저 '점 세 개'를 찾기 위해 DSM을 미친 듯이 뒤졌다는 말이다. 

 

 

저장소가 있는 페이지로 가려면, 먼저 DSM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DSM 화면

 

 

거기서 '저장소 관리자'를 찾아 클릭한다.

 

 

DSM 메뉴화면

 

 

저장소 관리자가 뜨면, 왼쪽 편 카테고리 창에서 볼륨을 클릭,

 

 

저장소 관리자 카테고리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화면 아래 위치한 볼륨 섹션의 오른쪽 상단에서 드디어 저 점 세 개짜리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저장소 페이지의 점 세개 위치

 

 

중복 제거 분석기의 요구 사항에 따라, '사용량 상세 분석 활성화'에 체크하기 위해 설정에 먼저 들어가서 해당 미션을 완료한다.

 

 

저장소 페이지 점세개의 설정 화면

 

 

그렇게 하고 나서 다시 볼륨의 점 세 개(드롭 다운)를 눌러보면, 중복 제거 분석기가 나타난다고 한다.

 

 

아니 첨부터 이렇게 알려주면 안 되는 거냐ㅋ 그렇게 꼭꼭 숨겨놔야만 속이 후련했냐!!!

 

 

 

 

'저장소 분석기'를 이용한 중복 파일 제거하는 법

 

다음은 비교적 덜 아름다운 모델을 소유한 필자와 같은 유저들을 위한 중복 파일 제거법을 정리해보도록 할 텐데, 사실 조금 구성이 다르다 뿐이지 이름도 비슷하고 하는 일도 비슷하다.

 

먼저 저장소 분석기 찾아 들어간다. 저장소 분석기를 한 번도 설치한 적이 없다면 '패키지 센터'에서 저장소 분석기를 찾아 설치하면 된다.

 

 

DSM 저장소 분석기

 

 

그럼 본인의 저장소에 대한 분석기 화면이 나타나는데, 필자의 경우 이미 분석을 통해 레포트 발행이 되어 있는 상태다. 한번도 분석을 한적이 없다면 '생성'을 눌러 저장소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면 된다. 분석이 완료 되어 레포트가 발행된 경우 아래와 같이 뜨는데, 오른쪽 아래 '>' 를 누른다.

 

 

시놀로지 나스 저장소 분석기

 

 

그럼 아래와 같은 보고서 화면이 나타는데, 왼쪽 카테고리 열에 있는 '중복'을 찾아 클릭한다.

 

 

시놀로지 나스 저장소 분석기

 

 

그럼 저장소에 위치한 중복으로 판단되는 파일 목록이 주르르르르륵 리스트업 된다. 한 번에 5000개 까지 분석이 가능한데, 보이는 모든 것이 정리대상인 것이다. 

 

 

시놀로지 나스 중복 사진 제거 화면

 

 

파일 이름과 크기가 같지만 각각 다른 폴더에 저장이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제부터는 수고스럽지만 일일이 지우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여 삭제해야 된다.

 

 

시놀로지 중복 파일 제거법

 

 

선택된 파일은 페이지를 넘겨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므로 최대한 확인해서 한 번에 삭제하는 것이 그나마 빠른 길일 것이다.

 

 

시놀로지 나스 중복 파일 제거

 

 

지금까지 시놀로지 나스에서 제공하는 '중복 파일 분석기'를 이용한 중복 파일 제거 방법과 쪼금 덜 아름다운 모델을 소유한 죄로 '저장소 분석기'를 이용해 일일이 중복 파일을 제거하는 방법 모두를 알아봤는데, 본인과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혹시 더 아름다운 방법을 안다면 꼭 공유해주시길 바라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