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 IP 검색과 차단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를 저품질로 만드는 불량 IP를 찾아서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불량 IP란 블로그를 저품질 또는 애드센스 정지나 낮은 수익률로 만드는 행위를 일삼는 IP를 얘기합니다. 해당 IP가 한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블로그 품질을 떨어뜨리는 행동을 계속해서 한다면, 해당 IP를 차단해서 블로그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겠죠. 이런 기능이 티스토리 내에 있기 때문에 바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불량 IP 검색 및 차단
불량 IP를 찾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댓글이 달렸을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요. 어쨌든 둘 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IP 추적 보고서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IP 추정 셋팅과 추적 보고서 만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해주세요.
댓글이 달린 경우
먼저 댓글이 있는 경우, [설정] - [댓글 관리]에서 댓글 위로 커서를 올리면, 댓글 오른쪽에 '차단' 항목이 나타납니다.
티스토리 댓글 관리의 차단 기능
차단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나는데, 스팸차단으로 '작성자 차단'과 'IP 차단' 둘 다 클릭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티스토리 댓글 설정 IP 차단 화면
차단된 IP 정보는 티스토리 [댓글-방명록]-[설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차단된 IP 목록
댓글이 없는 경우
댓글이 없는 경우는 바로 애널리틱스의 IP 추적 보고서를 활용하면 됩니다. 보고서 만드는 방법은 아래 구글 애널리틱스 IP 추적 보고서 만들기 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IP 추적 보고서 만들기
보고서에서 지난 방문자들의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은 위에서 했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이를 이용해 광고 부정 클릭,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IP 또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IP 추적 보고서 활용
위의 기록을 보면, 짧은 세션 시간 동안 광고 클릭이 16회에서 많게는 30회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말이 안 되는 거죠. 이런 것들로 인해 페이지 내 광고 단가가 내려가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달갑잖은 일이죠.
이러한 작업(?)은 소위 전문가들이 프로그램을 써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IP가 매번 바뀝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접속이 확인되지 않는 다면 바로 차단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긴 하죠. 그래도 뭐,, 열 받는데 차단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ㅎ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아래 신고 관련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애드센스] - 무효 트래픽 의심 IP 신고부터 고소미까지
위에서 설명한 애널리틱스 IP 추적 보고서에 나타난 IP를 그대로 스팸 필터 창에 복붙 해서 '+'를 눌러 주시면 추가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하면 끝. 쉽죠?
이렇게 해서 티스토리에서 불량 IP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차단은 쉽지만 그전에 여러 가지로 검토를 잘해보고 판단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프로그램을 써서 부정 클릭을 하는 IP들은 1회성 I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 차단하면 이후 실제 사용자의 방문이 차단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단 대신 무효, 부정클릭 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으니 상세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부정 클릭 신고하기 2
전문 유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관리하는 방법도 많지만, 저 같은 블린이의 경우 무료로 이렇게 진행할 수 있기에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블로그 깨알팁 <불량 IP 차단 방법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