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파이 지갑에 대한 질문과 대답, Pi wallet Q&A 

안녕하세요. 6개월전 반신반의 시작하면서 소개를 했었는데, 벌써 파이코인 관련 4번째 포스팅이네요. 얼마 전 파이 코어 팀은 새 파이 지갑에 대한 질문들 중 몇 가지를 선택하여 공식적으로 회신을 했습니다. 파이 지갑 테스트넷 출시로 정말로 파이 거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면서, 관련 커뮤들은 전부 흥분의 도가니탕이었는데요. 저도 '이거 혹시 무슨일이 일어나는 게 아닌가' 싶어 가슴이 콩닥콩닥했지요. 오늘은 파이 지갑에 대한 사용자들의 질문과 그에 대한 개발팀의 공식 대답을 정리해봤습니다.

 

Pi wallet answer

Q : 파이 지갑은 costodial wallet(구금형 지갑) 인가? non-costodial wallet(비 구금형 지갑) 인가?

A : 파이 지갑은 non-costodial wallet(비 구금형 지갑)으로, 오직 본인만 지갑의 비밀 구절을 이용해 접근할 수 있다.

▶ costodial wallet : 구금형 지갑으로 일반 암호 화폐와 같이, 화폐 거래를 하는 동안 제삼자(예: 화폐 거래소)의 의해 해당 화폐가 컨트롤되는 것

▶ non-costodial wallet : 지갑 사용자가 보유하고 그들의 자금을 완벽하게 제어하면서 자신의 개인 키를 소유할 수 있음. 키는 암호화된 저장소에 보관되며, 웹 기반 지갑 및 모바일 지갑, 개인 키 로그인으로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 할 수 있음.

 

 

Q : 언제 실제 파이를 파이 지갑에 보관하게 되나?

A : 파이 메인 넷이 정상화될 때 가능하며, 올해(2021) 말을 목표로 하고 있음

 

 

Q : 만약 내가 비밀 구절을 저장하지 않았거나 잃어버렸을 경우 그것을 복구하거나 리셋하는 것이 가능한가?

A : 불가능하다. 그것은 혼자만 알도록 되어 있으며, 누구도 당신의 비밀 구절을 가질수 없다. 보안 시스템은 계속 발전 중에 있으므로 당신의 비밀 구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다른 사람과 절대 공유하지 말 것

코어팀은 현재 비 구금 지갑 상태에서 계정 복구를 위해, 보안 서클을 사용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개발 중에 있다.

 

 

Q : 나는 최근 만든 내 지갑의 비밀 구절을 까먹었는데, 새로운 지갑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

A: 그렇다. 테스트용 파이를 잃어버려도 좋다면, 새로운 지갑을 만들면 된다. 단, 메인 넷의 진짜 Pi 계정과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할 것. 그리고 새로 만드는 비밀 구절은 반드시 안전하게 보관했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파이 지갑은 현재 테스트를 목적으로 한 테스트 넷만 연결되어 있으며, 테스트 파이만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실제로 잃어버리는 것은 없다. 그러나 메인 넷에서 생성된 다음에는, 비밀 구절을 잃어 새로운 지갑을 생성하게 되면 이전 지갑 안에 있던 파이는 복구할 수 없게 된다.

 

 

Q : 내가 실수로 나의 비밀 구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해버렸다면, 어떻게 하나?

A : 새로운 비밀 구절과 함께 새로운 지갑을 만들고 공유된 것의 사용을 당장 중지할 것. 우리가 테스트 모드를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지갑을 만드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메인 넷이라면 즉시 새로운 지갑을 만들어서 누가 손대기 전에 모든 파이를 옮겨야 할 것이다.

 

 

Q : 파이 지갑은 구금 옵션을 제공하는가? 비밀 구절을 서버에 보관하는가?

A : 현재로써는 아니다.

 

 

Q : 파이 지갑은 미래에 구금형이 될 예정인가?

A : 지금으로써는 없지만, 채굴자들이 충분한 상황에서 모두가 강력하게 원한다면 선택 사항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만약 정말로 그러길 바라면 개발자팀에게 알려달라.

 

 

Q : 다른 지갑을 사용해도 되는가?

A : 그렇다. 파이는 공공의 블록체인이다. 공식적인 파이 지갑은 당신이 메인 넷에서 얻게될 것이므로 지금 셋업 하라. 파이 테스트 넷과 메인 넷은 공식 블록체인이 될 것이다. 따라서 어느 지갑이든 호환이 된다면 파이 지갑뿐만 아니라 다른 파이 호환 지갑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 원한다면 어떤 지갑이든 파이 전송이 가능하다.

 

 

Q : 파이 지갑은 스탠더드(규정)를 따르는가 아니면 우리 스스로가 만들고 있는가?

A : 파이 코인은 BIP39와 BIP44 스탠더드(규정)를 다른다. 일반적으로, 크립토그라피에는 스스로 만들지 못한다는 룰이 있다. 크립토는 오직 넓게 허가되고, peer의 리뷰된 알고리즘 그리고 스탠더드(규정)에 의해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그게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다. 

 

 

Q : 파이 전송 시에 왜 거래 수수료가 있는가?

첫번째 이유는 불필요한 전송을 하는 블록체인 스팸(사기)을 피하기 위함이고, 두번째는 네트워크 혼잡의 경우에도 전송이 이루 어지 도록 하기 위함

 

 

Q : 거래수수료는 얼마인가?

A : 현재 테스트 넷의 전송 수수료는 0.01 테스트 파이. 네트워크 부하에서 거래수수료는 더 높다.

 

 

Q : 거래수수료는 어디로 가고, 무엇에 쓰이는가?

A : 현재로써는 접근이 불가능한 곳에 모여, 간단히 말해 태워진다. 추후에는 새로운 화폐를 만드는 데신 채굴자 보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는 커뮤니티에 이윤이 되는 목적으로 바뀔 수 있다.

 

 

Q : 비밀 구절은 메인 넷이 출시된 뒤에도 같은가?

A : 사람들이 두 번 비밀 구절을 생성하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그렇게 되길 목표로 하고 있지만 확신할 수는 없다. 그러나 기술이 개발된다면 당신들에게 메인 넷 출시 전 리셋을 요청할 수 있을 것.

 

 

Q : 내 지갑의 주소는 메인 넷에서도 테스트 넷과 동일 한가?

A :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 기술적으로 그렇게 될 수도 안될 수도 있다. 우리는 이것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파이코인을 시작 한지도 벌써 6개월이 다 되가네요. 시작할때와는 다르게 점점 유명세를 타는 것 같긴 합니다만, 여전히 어떻게 진행 될 지 많은 논란과 쟁점을 가지고 있네요. 그런 와중에 개발자가 직접 채굴자들의 질문에 대답을 한 것이 있어 정리해봤습니다. 

 

과연 파이 코인은 연말 상장을 목표로 한다는데 바램데로 이루어질 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