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취미로 포스팅 하는 아재입니다. 뭐가 뭔지도 모르고 아무 글이나 지르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블로그라는 걸 시작한 지도 벌써 7개월이 되었네요. 첨엔 중독된 듯이 하루 종일 잡고 있던 적도 있었고, 그러다 체력 딸려서 쉬기도 했고, 이것저것 손대면서 배우기도 좌절하기도 했던 다사다난했던 날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따뜻한 랜선 이웃님들을 알게 돼서 더욱 좋았구요 ^^
지금까지 포스팅을 올리면서 다음 메인에 걸리는 행복한 날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평균 방문자수를 오르락내리락하는 수준인데요. 그런데 요즘 들어 계속 눈에 띄는 것이 구글 유입량의 증가입니다. 그것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네요.
제 블로그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빙, 구글 서치 콘솔 전부다 초반에 셋업을 하고 시작했는데요.. 어찌 된 일인지 다음 외에는 거의 유입이 안 생기더라고요. ㅎ 네이버와 구글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해서 여기저기 알아보고 다니기도 했었죠.
'구글에서의 유입 증가가 블로그 활성화의 척도'라느니, '수익이 나려면 검색 유입이 늘어야 한다느니' 하는 얘기가 많았는데, 당시에 솔루션이라고 할만한 건 찾지 못해서 답보 상태로 내버려 두었었죠. 글이나 잘 쓰자 싶어져서..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들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구글에서의 유입에 대하여, 어떤 원인이 있을 수 있었는지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증가하는 구글 유입의 이유. 그것이 알고 싶다!
1.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한 지속적인 최적화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데로, 구글 로봇이 검색하기 좋은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더라는... 뭐 그) 상태로 최적화시켜주고, 오류나 문제는 수정을 해주었습니다. 매일 들어갈 필요도 없이 한 번씩 들어가서 보고, 오류가 있으면 수정해주면 됩니다.
사이드바에 걸린 쿠팡 파트너스를 제외하고는 배경 화면이건 포스팅 본문에서건 카카오 애드 핏이나 쿠팡 파트너스 배너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많이 달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니 뭐니 하는 논란이 있기도 해서, 그리고 꼭 판매용으로 포스팅을 하는 게 아니다 보니 최근에는 포스팅에 달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것이 영향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뇌피셜입니다.
3. 꾸준한 포스팅 -> 키워드 증가 -> 노출 빈도 증가 -> 클릭수 증가
제가 느끼기에 제일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예전처럼 1일 1포스팅이라는 거창한 목표는 버렸습니다만, 그래도 시간이 날 때마다 작성해서 이틀에 한번 꼴로는 포스팅이 되도록 하고 있는데요.
어쨌든 지속적으로 전체 포스팅 수가 는다는 것은 자신의 블로그에 담긴 키워드 수가 증가한다는 의미이고, 검색으로 노출되는 빈도 또한 높아지게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요. 오르락내리락 하긴 해도 전체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
구글에서 노출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클릭률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이 확인 됩니다. 평균 게제 순위도 조금씩 조금씩 낮아지는 중입니다.
4. 내용/정보가 있는 포스팅
초반의 아무것도 모를 때의 포스팅은 정말 초등학생 일기 같은 x글도 많았는데, 애드센스를 하고 계신 분들은 대충 어떤 식으로 포스팅으로 작성해야 하는 것인지 감이 오실 겁니다. 애드센스 자체도 어느 정도 사람들에게 정보가 될만한 기준에 부합할 때 승인이 나듯, 포스팅을 할때 내용이 부실 하지 않도록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잘 작성한 포스팅 하나 열개의 x글 안 부럽다고. 저는 그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잘 작성된 포스팅이란 기준이 참 애매모호 가독성이 좋은 글이 사랑 받기는 하겠죠. 제글이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그런걸 염두에 두고 쓰다보면 조금더 다듬어진 포스팅이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5. 유입량 증가는 인기 키워드? 돈 되는 키워드?? 와 직결 되나?
이건 케바케라고 봅니다. 저는 인기 키워드나 돈 되는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하기보다는, 제가 경험했던 것들에서 얻는 정보들을 공유하는 것들이 대부분인데요. 물론 이것은 블로그 콘셉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긴 하겠지만 저는 인기 키워드 보다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것들, 몰랐던 것들, 알아서 좋은 것들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데 조금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러한 포스팅들이 빛을 보지 못하겠지만, 꾸준히 진행하다 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자신이 포스팅했던 콘텐츠에 대해 검색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분명 좋은 키워드만 골라서 포스팅을 하는 것도 유입량을 늘리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단지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을 뿐이고,그럼에도 유입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니까요.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 유입 증가에 따른 나름의 정리를 해봤는데요, 한때 유입량을 늘리려고 무던히 애쓰던 때가 생각나네요ㅎ 이번 결과를 보며 느끼는 점은 꾸준한 포스팅, 정보 전달과 충실한 내용,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발견되는 오류를 수정하며 최적화하는 작업 같은 모든 것들이 조금씩 조금씩 구글 유입을 증가시켜주는 동력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꾸준히 자신만의 스타일로 좋은 포스팅을 한다면 당장은 표시가 안나더라도 조금씩 모여서 그것들이 최종적으로는 검색 순위에서나 블로그 품질 지수 같은것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봐집니다. 오늘도 포스팅을 위해 열심히 썼다 지웠다를 반복하고 계실 블로그 이웃분들 화이팅!! 하시고 모두들 천천히 편안하게 즐겁게~ 블로그 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팁] 구글에서 유입 증가하는 5가지 이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