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키워드 검색을 이용한 블로그 검색 순위 및 노출 늘리기. 황금 키워드 찾는 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의 포스팅이 조금더 노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한 올바른 키워드 선택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그동안은 키워드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었는데요. 정성 들여 쓴 나의 포스팅이 사람들에게 노출되지도 않고 글을 보러 오는 사람도 없이 묻혀 버린다면 슬픈 일이죠. 

 

 그러다 발견하게 된 팁이 바로 '키워드' 입니다.

 

검색 방문자 수를 높이고 노출이 잘 되게 하려면, 잘 정리된 내용의 포스팅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네이버, 다음, 구글의 전면에 떠오르게 하는 데는 이 키워드가 상당 부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자명해 보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내 블로그의 포스팅 노출수를 늘리기 위한 올바른 제목,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데 팁을 얻을 수 있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와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검색 사이트 사용법

키워드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면 해당 키워드의 포화 상태 및 한 달간 얼마나 많은 블로그나 사이트가 같은 키워드로 포스팅을 발행했는지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관 검색어를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에 관련해서 어떻게 검색을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블랙 키위

링크 : blackkiwi.net/

가장 먼저 알려드릴 키워드 검색 사이트는 블랙 키위입니다. 얼마 전 포스팅을 했던 '핀터레스트'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① 키워드 등급 : 키워드 등급은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블랙키위만의 지표이며, 콘텐츠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는 6개의 항목 (월간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섹션 배치 순서,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 포화 지수, 월별 검색 비율)에 개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합니다. 이후 산출된 점수를 기반으로 15단계(S+ ~ D-)의 등급을 설정하며, S+에 가까워질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키워드 등급은 상위 노출을 위한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블랙 키위)

② 월간 검색량 : 한 달 동안 PC와 모바일에서 해당 키워드 '핀터레스트'를 검색한 횟수입니다. 대략이라고 봐야겠습니다. 절대적으로 저 숫자가 나오긴 힘들겠죠?

③ 월간 콘텐츠 발행량 : 한 달간 해당 키워드에 대해 블로그와 카페에서 포스팅을 발행한 수입니다. 역시 대략적인 수치로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④ 콘텐츠 포화 지수 : 해당 주제에 대해 블로그와 카페에서 얼마나 많이 다루고 있는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낮을수록 검색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⑤ 연관 키워드 : 사람들이 '핀터레스트'로만 검색하지는 않겠죠?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연관 검색어와 검색량 및 발행량을 나타내 줍니다. 이걸 보면 '핀터레스트 사진 저장'이라는 키워드가 검색량이 가장 높네요. 그에 따른 블로그 총발행량은 6,330개로 검색량 보다 발행량이 더 낮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 말고도 키워드를 추천받는 다던가, 키워드 트렌드, 키워드 분석과 같은 서비스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웰얼이즈포스트

다음으로 소개할 키워드 검색 사이트는 웨얼이즈포스트의 키워드 마스터입니다.

링크 : whereispost.com/keyword/

블로그 순위는 해당 키워드가 상단에 노출된 순서로 네이버(N), 티스토리(T), 다음(D), 기타(E)로 구분되며, 검색량(조회수)은 최근 30일(어제 ~ 31일)입니다.

 

 

마찬가지로 '핀터레스트'로 검색을 해봤을 때, PC와 모바일 검색량 그리고 총조회수에서 키위와 비슷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관련 키워드도 함께 나타나는군요. 그중 하나인 '핀터레스트 사진 저장'을 눌러보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상세 정보가 분석표에 이어서 나타납니다. 크으~ 전부 초록물결. 역시 한국은 네이버가 강하네요.

 

키워드 검색 사이트 사용후기

이렇게 해서 키워드 검색 사이트 대표적인 두 곳의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캐치하기 위해 사용을 하든, 저처럼 내가 관심 있는 키워드에 대해 좀 더 검색을 많이 하는 연관 검색어에 대한 소스를 구하든 어느 쪽이든 분명 이러한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조금 더 검색을 하는 사람들에게 발견되기 쉬운(?) 형태의 제목과 내용으로 정리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얼마 전 티스토리로 월 천만 원을 번다는 '리뷰요정 리남'님의 인터뷰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 분이 얘기하는 것도 블로그로 자면서도 돈을 벌기 위해선 '황금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더군요.

 

개인적으론 아직까지 일일이 '황금 키워드'를 찾아내서 포스팅을 할 만큼의 열정은 없지만, 분명 고수익을 염두에 두시는 분이라면 이 '키워드'의 중요성을 절대 간과할 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황금 키워드를 찾는다거나, 블로그 상위 노출과 방문자수 증가를 위해 고민 중이신 분들께 일말의 팁이 되었길 바라면서, 소소한 블로그 팁 <키워드 검색> 편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