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안녕하세요 필굿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최적화하는 방법 중 하나로 구글 서치 콘솔의 유효성 검사를 이용하여 "핵심적인 웹 지표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해 모르시거나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연결이 안 되어 있는 경우 아래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04/25 - [티스토리] - 구글(Google)에서 나의 블로그 검색 하기_구글서치콘솔

2020/06/20 - [티스토리] - 구글 서치 콘솔 플러그인으로 연결 하기


 

핵심적인 웹 지표

"핵심적인 웹 지표"란 실제 사용 데이터에 따라 페이지의 성능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페이지 성능이 중요한 이유는, 

  • 페이지 로드 시간이 길수록 이탈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
    • 페이지 로드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늘어나면 이탈률은 32% 증가합니다.
    • 페이지 로드 시간이 1초에서 6초로 늘어나면 이탈률은 106% 증가합니다.

고 설명하고 있는데, 평균으로 나온 데이터겠지만, 페이지 로드 시간이 3초에서 6초로 2배 늘어날 경우 이탈률은 32%에서 106%로 3배 이상 늘어나는 결과를 보여주네요.

해당 보고서는 세 가지 측정항목, LCP, FID, CLS를 기반으로 하여,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좋음 개선필요 느림
LCP 2.5초 미만 4초 이하 4초 초과
FID 100밀리초 미만 300밀리초 이하 300밀리초 초과
CLS 0.1 미만 0.25 이하 0.25 초과

 

  • LCP(콘텐츠가 포함된 최대 페인트): 사용자가 URL을 요청한 시점부터 표시 영역에 가장 큰 시각 콘텐츠 요소를 렌더링 하는 데 걸린 시간입니다. 가장 큰 요소는 일반적으로 이미지 또는 동영상이거나 큰 블록 수준의 텍스트 요소입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URL이 실제로 로드되고 있음을 알려 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 보고서에 표시된 누계 LCP란 그룹에 포함된 URL 방문수의 75%가 LCP 상태에 도달하기까지 걸린 시간입니다.
  • FID(첫 입력 지연): 사용자가 페이지와 처음 상호작용했을 때부터(링크를 클릭하거나, 버튼을 탭 하는 경우 등) 브라우저가 상호작용에 반응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이 측정값은 사용자가 처음 클릭하는 대화형 요소에서 가져옵니다. 이 시간은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시간을 뜻하므로 사용자가 취해야 하는 작업이 있는 페이지에서 중요합니다.
    • 보고서에 표시된 누계 FID란 그룹에 포함된 URL 방문수의 75%가 이 값을 나타냈음(또는 그보다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CLS(누적 레이아웃 변경): 로드 단계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이 변경되는 정도입니다. 점수는 0~1로 평가되며 0은 변경이 없음을, 1은 가장 많이 변경됨을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려고 할 때 페이지 요소가 변경되는 사용자 환경은 좋지 않으므로 CLS는 중요합니다.
    • 보고서에 표시된 누계 CLS란 그룹에 포함된 URL 방문수의 75%에 해당하는 가장 낮은 일반 CLS입니다.

※ 해석 : 포스팅 내의 콘텐츠가 너무 많은 용량을 가지고 있거나, 블로그 구성이 너무 복잡해서 로딩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이를 저품질로 인식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에 노출이 더 잘 되기 위해 해당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이용해 로딩 시간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느림) 될 시 이를 '유효성 검사'를 통해 최적화시킨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효성 검사

1.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 한 뒤, 메인 화면입니다. 트렌드 화면 아래로 내려 보면 유형에 따라 오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핵심적인 웹 지표-모바일]에서 오류가 15개가 있다고 나오네요ㅋ 전 글 쓴 죄밖에 없다고요!!! 구사장님의 멍청한 봇들 같으니..

뭔 일인지 알아봐야겠죠? '보고서 열기' 클릭합니다.

 

2. 그럼 이제 조금 디테일한 표가 나옵니다. 15개의 포스팅에서 동일한 문제 'CLS문제 : 0.25초가(모바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유효성 검사 : 시작되지 않음'으로 나타납니다. 느낌표를 클릭합니다.

 

 

3. 감지된 날짜가 8월 1일. 상태: 느림이네요. 이탈률을 높인다는 상태 느림.. 그래서 요즘 이탈률이 치솟고 있었나 봅니다,,, "수정 결과 확인"을 눌러 줍니다.

 

 

4. 검사가 시작되었다고 나타납니다. "세부 정보 보기" 클릭해보면,

 

 

5. 진행되는 사항에 대해 나타나는데, 이제 막 시작되어서 그런지 크게 확인되는 건 없습니다. 어떤 포스팅이 문제가 되었는지 정도 알 수 있네요.

 

 

6. 이제는 해결되었다는 알림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 지난번에 검사를 진행했던 아래의 문제들은 유효성 검사에서 통과되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고 있는 항목들입니다.

| 통과 : 문제의 알려진 모든 인스턴스가 사라졌거나 영향을 받은 URL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상태에 이르려면 '수정 결과 확인'을 클릭해야 합니다. 유효성 검사를 요청하지 않았는데 인스턴스가 사라졌다면 상태가 해당 사항 없음으로 변경됩니다. 다음 단계: 더 해야 할 작업이 없습니다.

| 실패: '유효성 검사'를 클릭한 후에도 특정 임계값에 해당하는 페이지에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다음 단계: 문제를 해결하고 유효성을 재검사합니다.

 

 

지금까지 핵심적인 웹 지표 문제 발견 -> 유효성 검사 시작까지 진행해봤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거나 실패로 돌아설 경우 그 다음은 어떻게 진행 할 것인지 결과가 들어오는 데로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한 문제 외 다른 문제들도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 유효성 검사를 시작시켜 놓으면 자동으로 처리가 되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블로그 품질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를 위한 핵심적인 웹 지표 문제 해결 편. 끝~!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참고

구글 서치 콘솔 고객 센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