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효 트래픽을 방지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관리자를 이용해 광고를 클릭하는 IP 추적하고, 이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측정 기준을 만들고, 그것을 구글 태그 관리자와 연동 하여 IP 추적 하는 필터를 생성 해보았습니다. IP 를 추적하고 차단하는 유료 프로그램이나 사이트가 많습니다만,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관리자를 이용해서도 무료로 또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용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만들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합니다. 관리 -> 맞춤정의 클릭합니다.
2. 맞춤 정의에서 맞춤 측정 기준을 클릭 한 뒤, 새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합니다.
3. 이름에 IP addr 이라고 적어준 뒤, 범위는 세션, 사용중에 체크하고 만들기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새로운 측정 기준 하나가 생성이 됩니다. 그런 다음 지수의 숫자를 잘 확인해두세요. 저는 1이지만 다른분들은 2,3,4,5 등 다른 숫자일 수 있습니다.
4. 그런 다음 추적 정보의 추적 코드로 이동합니다.
5. 추적 코드에서 추적 ID를 나중에 붙여 넣기 하기 위해 미리 다른 곳에 복사해두세요. (3)의 범용 사이트 태그 스크립트를 자신의 블로그 스킨 편집-HTML 편집에서 <HEAD> 아래에 복사 + 붙여 넣기 합니다.
자, 이제부터는 구글 태그 관리자로 가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이를 애널리스틱과 연동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심호흡 한번 하고 바로 고고싱~!!
20. 이번에도 가운데 이미지 클릭 한 뒤, 태그 유형으로 Google 애널리틱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합니다.
21.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에 체크, 추적 ID 코드 입력(포스팅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만들기>의 5번 항목에서 확인), 기타 설정 클릭합니다.
22. 지수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3) 사항에서 확인 했던 지수를 입력하시고, 측정 기준 값에서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23. VAR_IP_ADDR을 선택합니다.
24. 아래 트리거 화면에서 가운데 이미지 클릭합니다.
25. Page View 선택
26. 태그 이름 변경 창이 나오면 태그 이름에 GA 입력 후 저장합니다.
27. 그런 다음 오른쪽 상부의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게시
28.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버전 변경사항에 GA / Page View / PUSH_IP_ADDR / VAR_IP_ADDR 추가되었다고 확인되면 끝~!!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누가 클릭질했나 보러 가 봐야겠죠??
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하기
1. 행동-게시자-게시자 페이지로 갑니다.
2. 보조 측정 기준을 클릭하여 IP를 입력하면, 맞춤 측정 기준에 IP addr 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우리가 지금껏 만든 녀석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날짜를 변경해서 광고 게재 제한된 날짜 전으로 잡아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페이지별로 어떤 IP가 접속해서 몇 번 클릭했는지 확인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루 지나서 데이터 확인이 되더라고요. 바로 안 뜬다고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ㅎ
차트를 보니 누가 5번 그리고 3번 클릭했네요. ㅎㅎ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누가 무효 트래픽을 만드려고 작정했는지 IP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엔 안 하고 있다가 이웃님들의 소개로 셋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저 같은 경우 또다시(?) 가출한 애선이가 언제 돌아올지 기약이 없습니다만, 애드센스 승인이 된 분들이라면 미리 준비를 해놓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무효 트래픽"이란 게 남의 일이 아니더라구요ㅋ 다음 포스팅에서는 무효 트래픽 IP 차단하는 방법 및 보고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