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드센스를 승인받은 분들이시라면 한 번쯤은 경험한다는 광고 크롤러 오류. 애드센스 페이지에 출첵하다 보면 심심찮게 '광고 크롤링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며, 괜히 신경쓰이게 하는 멘트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아니... 나 수익도 얼마 되지도 않는데 손실까지 발생하게 생겼다니 이건 또 뭔 소리야? 하는 마음으로 뚜껑을 열어보았습니다.
아래처럼 문제 유형 = 크롤러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이라고 뜨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아니오'라고 나오는데 문제가 있는 페이지는 2개라고 나타납니다.
화살표를 눌러 세부정보를 확인해보니, 아래의 두 주소에서 크롤러 오류가 발생했고, 광고 게제 상태에서 수요 제한됨으로 나타납니다.
그중 한 주소를 클릭해보니, 게시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라고 해서 나오는데, 먼 소린지 이해가 불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니 애드센스 고객 센터로 연결이 되는데, 크롤러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열해 놓았더라고요. 공통된 사항은 크롤링을 하는 로봇이 해당 주소에 어세스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해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해당 주소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오류가 있다고 했던 두 주소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두 개 모두 사실은 제가 작성은 시작했지만 완료되지 않아 비공개로 돌려놓은 포스팅이더라구요.
제 블로그의 모든 비공개 포스팅에서 문제가 발생한 건 아니지만, 어쨌든 비공개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 얼마 전 그중 하나인 ajedelavie.tistory.com/210 은 포스팅을 완료해서 공개로 전환했는데요.
그것은 <파리지앵 추천 맛집 "귀빈(Guibine)">이었는데, 포스팅을 공개로 변경하고 나서는 크롤링 오류 페이지에서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크롤링 오류는 놔두면 없어진다는 얘기들이 대충은 들어맞네요 ㅎㅎ
이번 작업(?)을 통해 얻은 결과는 크롤링 오류는 포스팅을 정상적으로 올리다 보면 자동적으로 사라지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득 옛날 속담이 하나 떠오르더라구요.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ㅋㅋ 다시 밀린 포스팅이나 마무리 하러 가야겠습니다. 에취~!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