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굿입니다. 지난 4일 어이없는 애드센스 합격기를 알려드렸는데요, 그로부터 10일이 지난 오늘의 애드센스 수입을 기록하면서, 동시에 그전까지 사용했던 카카오핏의 수익과 비교해봤습니다.
카카오핏 2달 vs 애드센스 10일.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미 제목만 보고도 [2달]과 [10일]이 비교가 되는가 싶으실 겁니다. 조금은 당황스러웠던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카카오핏 2달 수입
먼저 카카오핏입니다. 카카오핏이 승인되고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한 4월 22일부터 애드센스 승인 전 6월 4일까지 정확히는 44일이며, 이 기간 동안의 적립금은 952원으로 나타납니다. 이 기간 동안 평균 방문자수는 150명 정도네요.
무슨 차이인지는 모르겠으나, 예상 적립금에서는 952원이었는데, 보고서에서는 1,708원으로 나오네요. 거의 2배가까이 차이가 나는데 왜 그런지 문의해봤습니다.
결론은 적립금에서 조회되는 952원이 맞네요ㅠ 아래는 카카오핏에서 제공하는 배너 별 예상 적립금 분석표입니다. 실제는 저 금액보다 적죠.
그리고 아래는 일별 적립금 분석표 입니다.
특징적인 사항을 정리해보니, 카카오핏의 적립금은 노출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노출수가 많았다는 것은 방문자수도 상대적으로 많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생각보다 클릭수는 적립금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의외네요.. 🤔
No.
날짜
노출수
클릭수(회)
방문자수(명)
예상적립금(원)
(1)
04.23
785
0
332
135
(2)
05.04
230
1
209
27
(3)
05.05
283
4
223
43
(4)
05.06
737
4
269
115
애드센스 10일 수입
6월4일부터 14일까지 10일간의 기록입니다. 10달러가 이번 달 예상 수익으로 나타납니다. 🤩 방문자수는 매일 차이가 있지만 이 기간 동안 평균을 내보면 200명 정도 되는데, 완데이 완딸라라.. 괜찮은데요? ㅎ
아래 분석표를 잘 보면 페이지뷰와 노출수 클릭수가 다 다르고 그에 따른 예상 수입도 다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수와 수입은 비례하는 것 같은데, 페이지뷰와 노출수와는 중간 뭔가 다른 계산이 하나 들어있는 것처럼, 완전히 비례하지는 않네요.
카카오핏 2달과 애드센스 10일 수익 비교 결과
두 광고의 수익 비교 결과는 애드센스의 압승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분석한 두 광고의 기간과 환경이 같지 않았다는 인정이 되는 부분이지만, 4배가 넘는 기간 / 일일 방문자 수와 클릭수 비교를 통한 단위 클릭당 적립금 / 노출수와 방문자수 대비 일일 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로는 봤을 때에도 카카오핏은 애드센스의 적립률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욕심을 안 부리려고 했는데 또 슬슬 욕심이 올라오네요ㅋ 이 자본주의 노예근성ㅠㅠ 그래도 또 힘 빼기로 해봅니다.. 앞서 더이상 스트레스 받지 않기로 했으니까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