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내 폰안의 백신 여권,  코로나 백신 증명서 쿠브 사용법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백신 여권,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쿠브(COOV)에 대한 소개를 했었는데요.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차세대 백신 여권, 코로나 백신 증명서 쿠브' 바로가기)

 

 

차세대 백신 여권,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쿠브 COOV"

 

이어서 오늘은 쿠브(COOV)를 내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후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 및 제출하는 등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브 사용 방법

COOV  앱 다운로드

코로나 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쿠브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 폰에 설치 후 본인 인증 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COOV'를 검색하거나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다운로드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COOV 쿠브 다운로드 바로가기

 

애플 앱스토어 COOV 쿠브 다운로드 바로가기

 

다운로드 완료 후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끝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증명서 발급 전 동의사항

첫 화면에서 쿠브의 특징 소개가 지나고 나면, 언어와 국가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어와 영어가 우선 지원되고, 나머지 언어는 추후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COOV 증명서 언어 및 국가 선택 화면

 

COOV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정보 수집 약관 동의 화면입니다. 두 동의서 옆의 화살표를 누르면 각각의 동의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관 전체 동의’에 체크하고 ’ 확인’을 누르면 본인인증을 하기 위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COOV 증명서 발급 전 동의 사항 화면

 

본인 인증 과정

통신사 본인인증(PASS 혹은 문자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본인인증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PASS는 사전에 통신사의 PASS 앱을 설치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문자 인증은 PASS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COOV 본인 인증 화면

 

본인인증을 하기 위한 화면입니다. 본인인증 카드의 ‘본인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통신사 본인인증으로 넘어갑니다. 본인인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상대방 인증하기’나 ‘설정’ 기능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본인인증을 위해 통신사 선택과 이용 약관 동의를 하는 단계입니다. 이용 중인 통신사를 선택한 후 필수 동의 사항에 체크 표시합니다.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에 통신사 PASS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름, 휴대폰 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PASS 앱이 없는 사용자는 ‘문자로 인증하기’로 진행하면 됩니다.

 

COOV 본인 인증 화면 PASS

 

1) PASS 앱 인증을 위한 진행 화면입니다. PASS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인증 요청’ 메시지가 나타나고, 클릭하면 PASS 앱에서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2) 통신사 PASS 앱을 설치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한 문자 인증 화면입니다. 이름, 주민번호 앞자리, 휴대전화 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누른 다음, 전송받은 숫자를 입력한 후 ’ 확인’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COOV 본인 인증 화면

 

본인인증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보이는 화면입니다. ‘확인’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다른 기기에서 이미 인증을 한 경우

사전에 다른 기기에서 COOV 앱을 다운로드하고, 본인인증을 한 이력이 확인되면 통신사 본인인증을 완료하기 전 “다른 기기에서 사용 중이신가요?”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COOV 초기 설정 화면

 

 ’ 진행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인증이 완료되며, 다른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COOV 앱은 자동으로 초기화됩니다.

 

증명서 발급 

본인인증을 완료한 후 보이는 첫 화면입니다. ‘본인인증 증명서’는 본인의 성인 유무를 인증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예방접종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하단의 ‘발급받기’ 버튼을 누릅니다.

 

COOV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 화면

 

사용자가 코로나 19 예방접종을 맞은 경우 증명서 발급 확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본인 접종 내용을 한번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코로나19 디지털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은 화면입니다. 앱에 카드 형태로 예방접종증명서가 표시됩니다.

 

▶ 증명서 발급이 안 되는 경우

 

쿠브(COOV) 증명서 발급이 안되는 경우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예방접종 기록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없습니다.”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접종 이후 최대 24시간까지 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명서 제출

사용자의 예방접종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증명서를 클릭하고 QR 코드를 생성한 후 상대방에게 제출합니다.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제출하는 필수 정보 이외에 추가 정보(이름, 생년월일, 국적)를 선택해서 상대방에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쿠브(COOV)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화면

 

사용자가 제출하고 싶은 증명서 카드를 선택한 뒤, ’ 예방접종증 명서’를 제출하는 경우 증명서를 누르면 증명서 상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하단의 ‘증명서 QR 코드’를 누르면 제출하는 정보가 담긴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쿠브(COOV)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화면

 

예방접종증명서에 필수적으로 포함된 정보는 접종 차수, 백신 제조사, 접종일, 접종 국가, 접종기관 및 백신의 로트 번호입니다. 추가 정보를 제출하고 싶은 경우 ‘정보 제공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정보 제공 설정 화면입니다. 성명, 생년월일, 국적 등의 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정보가 포함된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여권 번호나 사진 등은 추후 관계 당국과 협의 후 기능 활성화 예정입니다.

 

쿠브(COOV)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뒤 인증 화면

 

다시 생성된 QR 코드를 검증 상대방이 스캔할 수 있도록 제출합니다. 본인이 제출한 정보가 상대방에게 정상적으로 전달된 경우 “인증되었습니다” 화면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누르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원본 증명서 확인

사용자는 본인이 맞은 예방접종증명서의 상세 정보 및 질병관리청에서 발급한 원본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브(COOV)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화면

 

상세 정보 화면입니다. 접종 차수, 제조사, 접종일, 접종일 등 접종증명서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급한 증명서 원본을 확인하고 싶은 사용자는 화면 하단의 ‘원본 보기’를 눌러주세요.

 

쿠브(COOV)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원본 보기

 

예방접종증명서 원본 화면입니다. 제출 과정 접종증명서의 상세 정보나 원본 증명서 확인이 필요한 경우 해당 증명서 카드를 눌러주세요 증명서를 누르면 증명서 상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원본 보기 기능은 원본 증명서의 미리 보기 서비스로서 그 자체로 법적 효력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앱 설정

COOV 앱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존 설정한 비밀번호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 하단에 있는 ‘설정’을 누르면 개인 정보를 확인하고 비밀번호 설정, 개인 정보 약관 동의서 확인, 언어 변경 등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쿠브COOV 앱설정 화면

 

설정 화면입니다. 비밀번호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비밀번호로 사용할 숫자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6자리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쿠브COOV 앱설정 화면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비밀번호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앞서 설정한 비밀번호가 활성화됩니다. 이후, 메인 화면의 증명서 카드를 클릭하면 비밀번호 입력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 언어를 변경하고 싶은 사용자는 설정에서 '언어 변경'을 통해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백신 여권,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쿠브COOV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를 해보면서 쿠브는 앞으로 모든 사람에게 정말 필수가 될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해보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자료 참고>

쿠브 공식 홈페이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