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셀프로 자동차 배터리 교체 하기. 비용 60만원 -> 15만원. auto start/stop 배터리와 일반 배터리의 차이. ft. BMW X1 (2009)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얼마 전부터 시동을 걸면 배터리 방전 신호가 잡혀서 새 배터리로 교체를 했는데요, 정말 엄청 간단해서 굳이 정비소에 갈 필요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브레이크 디스크 셀프 교체에 이어 이번엔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 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그럼, 교체될 운명에 처한 BMW X1의 11년 된 배터리 입니다.

 

 

VARTA 제품이 당시 BMW에서 제공하는 배터리로 들어가 있었군요.

 

 

연식이 오래된 녀석이라 같은 사양이 있을런지 의문이어서 일단 정보가 될 만한 것들은 다 찍고,

알아두어야 할 배터리 사양은

12 V 80 Ah 800 A

그리고 배터리 사이즈도 측정해두었습니다.

차종 그리고 연식에 따라 배터리가 다 다르고 사이즈도 제각각이라 반드시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내 차에 맞는 배터리 찾기

일반 대형 마트의 자동차 코너에서도 배터리를 팔고 있습니다만, 자동차 전문 매장에 가면 이렇게 배터리 코너에 차종과 연식을 입력하여 어떠한 배터리가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매장마다 메인으로 취급하는 배터리가 달라 보유하고 있는 종류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매장 직원 호출~  '빠흐동~ 익스큐제무아'

사진을 보여주며 이런 이런 걸 찾고 있다고 하니, Auto Start/Stop 기능이 있냐 없냐고 물어봅니다.

 

 

 

auto start/stop 배터리

1. Auto start/stop 은 차가 브레이크에 의해 정지하면 자동으로 시동이 꺼졌다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자동으로 시동이 다시 걸리는 기능이다.

2.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는 단순히 전기를 스타트 모터에 공급하는 것만 가능하지만, auto start/stop 밧데리는 몇 차례에 걸쳐 discharge/recharge가 가능하다.

 

 

3. auto start/stop은 현재 대부분의 차에 적용되는 기술이지만, 일반 배터리의 경우 이러한 차종이 요구하는 기능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그래서 차량에 auto start/stop 기능이 있다면 반드시 EFB 또는 AGM 배터리를 설치해야 한다.

 

Auto start/stop 전용 밧데리. SILVER AGM 이라고 표기 되어 있음

 

그랬습니다. 요즘 차량은 전부 Auto Start/Stop 기능이 들어가 있죠. 그래서 대부분 이러한 배터리가 주를 이루고 있었고

제가 찾는 일반적인 배터리는 몇 종류 안 남아있네요. 이쯤 되면 흰둥이는 고인물?ㅋ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 하기

 

 

1. 먼저 배터리 가드바를 풀어냅니다.

 

 

배터리 교체 시 풀었다가 다시 조으는 부분은 아래 사진에서 보듯 딱 세 군데입니다.

① 가스 배출 호수

②, ③ 배터리 양전극

 

 

2. 가스 배출 호스를 풀어 내구요.

가운데 무섭게 생긴(?) 부분은 손 안대도 됩니다.

 

 

3. 배터리 양쪽 단자까지 해체가 끝났으면, 배터리를 꺼내기만 하면 되는데요.

배터리는 바닥에 가이드와 함께 나사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되다 보니, 공간에 대한 배려가 아주 삭막하네요. (차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어렵사리 나사를 풀고 가이드를 걷어 냅니다.

 

 

4. 새 배터리를 장착하는 순서는 해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 후기

교체 후 시동을 걸어보니 더 이상 방전 표시가 나타나질 않음은 물론이고, 시골에서 파리까지 6시간을 달리고도 지금까지도 아주 잘 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셀프로 자동차 배터리 교체하는 법 그리고 auto start/stop 배터리와 기본 배터리의 차이점까지 정리해봤습니다. 만약 정비소에 맡겼더라면 일단 예약을 해야 됨은 물론이고, 공임비다 뭐다 해서 50~60만 원은 기본 청구가 될 텐데, 배터리 값 15만 원 정도만 지불하고 깔끔하게 배터리 교체가 끝났습니다. (※ 배터리 교체 정비소 공임비는 차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체할 때 저도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참고를 많이 했는데요, 아래 최근에 나온 영상이 있어 링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차종이 아니더라도, 일반 차량이라면 배터리 종류는 비슷하기에 교체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제 평생 정비소에다 배터리 교체 비를 내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 하기 편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