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얀센 백신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제대로 알고 맞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전 예약을 시작한 지 18시간 만에 초기 공급량 100만 회가 모두 예약되어버린 뜨거운 감자 얀센 백신에 대해 좀 더 제대로 알아보고, 기레기들이 지저귀는 얀센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팩트 체크를 해보고, 11일부터 시작될 접종 후 이상 증세 발견 시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지도 같이 정리해봅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바로 알기

 

얀센 백신(Janssen vaccine)에 관한 주요 정보

얀센백신의 효능효과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18세 이상에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코로나 19의 예방에 허가받았습니다.

 

얀센 백신의 작용 원리

SARS-CoV-2 스파이크 (S) 단백질을 암호화한 재조합 복제 불능 인간 아데노바이러스 26형 백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숙주 세포에 들어가 바이러스의 증식 없이 S 단백질에 대한 면역반응을 발현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도된 면역 반응은 코로나-19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투여방법

근육 주사로 1회 투여하며, 가급적 위팔 삼각근 부위에 투여합니다.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1. 이 백신의 구성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이력이 있거나, 다른 아데노바이러스 기반의 백신 접종 후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경험이 있다면 접종을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우려되는 사항이 있으신 경우, 담당의사나 보건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성분 : 재조합 코로나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 발현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 첨가제 : 염화나트륨, 시트르산 수화물, 폴리소르베이트 80, 히드록시 프로필 베타-시클로덱스트린, 시트르 산삼 나트륨 이수 화물, 에탄올, 주사용수, 수산화나트륨, 염산

 

2. 급성 중증 열성 질환 또는 급성 감염이 있는 경우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경미한 감염이나 미열 때문에 접종을 연기할 필요는 없으나, 급성 중증 열성 질환 또는 급성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백신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3. 면역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를 포함, 면역 기능이 저하된 경우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면역기능이 억제된 사람에서 는 이 백신의 유효성이 더 낮을 수 있습니다.

 

4. 항응고제를 투여 중이거나, 혈소판 감소증 또는 기타 혈액응고장애(예, 혈우병)가 있는 경우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근육주사 시 출혈이나 멍이 생길 수 있으므로 투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주삿바늘에 대한 불안 증상이 예상되는 경우(예, 실신, 과호흡, 스트레스 관련 반응 등)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실신을 로 인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최근 다른 백신을 접종받았거나 접종받을 계획이 있는 경우,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백신과 다른 코로나 19 백신의 교차 사용 가능성에 대해 확인된 자료는 없으며, 다른 백신과의 병용투여에 대해서도 연구된 바 없습니다.

 

7.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또는 모유 수유 중인 경우, 백신 접종 전에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시기 바랍니다. 임부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서 얀센 백신 사용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므로 담당의사나 보건의료전문가가 백신 접종 가능 여부에 대해 귀하와 상의할 것입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 매우 흔한 부작용 : 10명 중 1명이 넘는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메스꺼움(오심), 근육통, 피로 주사 부위 반응: 통증

 

▶ 흔한 부작용 : 10명중 1명의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통, 발열, 오한, 기침 주사 부위 반응: 빨간 반점(홍반), 피부가 부어오름(종창)

 

▶ 흔하지 않은 부작용 : 100명 중 1명의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 다한증, 근육 쇠약, 사지 통증, 등 통증, 무력증, 병 감 (권태), 떨림(진전), 재채기, 구인두 통증

 

▶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 : 1000명 중 1명의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피부 및 피하조직에서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 빈도 불명 : 이용 가능 한 자료로부터 평가할 수 없는 빈도

아나필락시스

 

※ 이 외에도 얀센 백신 투여 후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얀센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나 이상 증세가 의심되는 경우,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즉시 알리고 상담하시기 바라며, 우선적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이상 증세 대처법과 유의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얀센 백신 접종 후 유의 사항

  • 얀센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적절한 의학적 치료 및 조치가 즉시 이루어져야 하므로, 백신 투여 후 최소 15분간 면밀히 관찰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투여 후 일정 시간 동안 머무르도록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얀센 백신은 운전 및 기계사용 능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투여 후 나타날 수 있는 일부 증상에 의해 운전 또는 기계 사용 능력에 일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백신의 예방 지속기간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진행 중인 임상시험에서 평가 중입니다.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모든 백신 접종자에서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백신 투여 후 14일까지는 완전한 예방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백신의 예방지속기간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진행 중인 임상시험에서 평가 중입니다.

 

이상으로 얀센백신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자료 참고에 업로드 된 PDF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상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 참고>

코비드-19 백신 얀센주 일반인용 가이드.pdf

얀센백신 일반인용 가이드.pdf
0.54MB

 

코비드-19 백신 얀센주의 의료정보 웹사이트

https://kr.janssencovid19vaccin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