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2A급 발암물질 스텐 연마제. 완벽 제거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테인리스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연마제가 나오는 이유 그리고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에 대해 작성해봅니다.

 

우리가 살면서 사용하는 제품들 중에 스테인리스 제품이 상당히 많은 데요. 스테인리스 제품들은 철이면서도 녹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조리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팔 스테인리스 냄비와 후라이팬

 

 

수저는 물론이고 요즘은 일회용 제품 줄이기로 텀블러나 빨대 까지도 스텐인리스로 출시되면서 실생활에서의 적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데요.

 

스테인리스뿐 아니라 이녹스(inox)라고 표기되어 있는 제품도 볼 수 있습니다. 이녹스(inox)도 역시 스테인리스와 같은 제품인데요 어떻게 다른지는 아래 포스팅 '스테인리스 스틸과 이녹스 무엇이 다를까?'편 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마(Poolishing)란?

 

먼저 연마(poolishing)는 스테인리스나 유리와 같은 제품 표면을 깍아서 부드럽게 만드는 마감 공정을 뜻합니다. 사포 마감, 연마제 마감, 샌딩 마감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연마제를 이용한 마감 작업에 사용되는 것을 연마제라고 합니다.

 

탄화규소로 이루어진 연마제로 표면 처리를 한 제품들은 광택이 나기 때문에 상품들이 더 좋아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연마제로 사용되는 탄화규소는 암을 유발하는 2A급 발암물질이므로 표면처리 후에는 반드시 잔여물을 제거 후 사용 해야 합니다.

 

 

스탠 냄비 후라이팬에서 나온 검은 물질 연마제 / 출처 스브스뉴스

 

 

스텐 냄비나 후라이팬 제품들을 키친타월로 닦았을 때 검게 묻어 나오는 것이 뉴스에서 얘기하는 2A발암물질. 바로 연마제입니다. 이 연마제는 일반적인 주방 세재로는 씻기지가 않기 때문에, 스텐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이 연마제 제거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2A 발암물질이란?

 

여기서 2A급이라는 것은 실험군의 등급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급 발암물질이라고 하면 사람 및 동물을 통한 연구에서 암을 일으킨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이고, 2A는 사람 대상의 연구에서 제한적인 증거, 동물 실험에서 충분한 증거가 있을 때 분류되는 등급입니다.

 

2B군은 사람 대상 연구 및 동물 실험에서 제한적인 증거가 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1급일수록 발암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는데, 1급 발암 물질의 예로 담배, 직접흡연을 들수 있겠습니다.

 

 

연마제 사용은 합법인가요?

 

제품을 보게 좋게 하기 위해 마감 처리로 연마제를 사용 한다는 점은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발암물질이기까지 한 이것을 제거하고 판매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 해서 알아보니, '마감 처리 이후 연마제를 제거 하고 판매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다고 하네요.

 

 

무광 스텐 냄비

 

 

따라서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상황. 결국 안전은 소비자의 몫이군요. 그럼 우리가 사용하는 스텐 제품들에 남아 있는 연마제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텐 냄비나 프라이팬을 통째로 넣을 정도의 큰 솥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뉘는데 세척에 필요한 준비물은 동일합니다.

 

해당 내용은 쿠자의 주방의 쿠자님 유튜브 영상의 내용을 참고 하여 작성되었으며, 관련 영상은 아래 '쿠자의 주방-영상 보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세척 준비물

 

식용유, 식초, 베이킹 소다, 키친타월, 물

 

 

스텐 연마제 제거 준비물

 

 

1. 식용유를 묻혀서 키친 타올로 닦아 내기

 

힘을 줄 필요 없고 자연스럽게 제품의 닦아 냅니다. 

▷ 큰 솥이 있는 경우 : 스템 냄비, 후라이팬 내부와 외부를 모두 닦습니다.

▶ 큰 솥이 없는 경우 : 내부만 닦습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 1. 식용유 두르고 키친 타올로 닦아내기

 

 

2. 베이킹 소다를 넣은 물에 넣고 끓이기.

 

베이킹 소다는 1L 당 10g 정도를 풀어줍니다.

▷ 큰 솥이 있는 경우 : 베이킹 소다를 풀고 스텐 제품을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 큰 솥이 없는 경우 : 스텐 냄비나 후라이팬에 베이킹 소다를 푼 물을 20분간 끓입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 2. 베이킹 소다 넣고 물 끓이기

 

 

3. 식초 넣은 물에 넣고 끓이기

 

물을 교체한뒤, 식초를 넣고 제품과 함께 다시 끓입니다.

▷ 큰 솥이 있는 경우 : 10분

▶ 큰 솥이 없는 경우 : 20분

 

 

스텐 후라이팬 연마제 제거 3. 식초물에 담궈 끓이기

 

 

4. 마무리 세척

 

식초 넣고 끓이기가 끝나면 물을 모두 비운 뒤,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것으로 마무리 해주면 연마제 제거가 완전히 제거 되게 됩니다.

 

 

스텐 냄비 연마제 제거 4. 주방 세제로 세척

 

 

이렇게 4 단계를 거치면 연마제는 완전히 제거가 되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텀블러나 수저, 국자나 각종 조리 도구도 같은 방법으로 연마제 제거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스텐인리스 냄비와 후라이팬 사용전 반드시 연마제 제거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연마제 제거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모두 안전하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쿠자의 주방 : www.youtube.com/watch?v=pDaYbgpe8V4&t=502s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