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 19 예방 접종 인증 시스템

안녕하세요. 2021년의 화두는 뭐니뭐니 해도 전 세계의 코로나 백신 접종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백신이 효과를 보임에 따라 그리웠던 지난 날의 일상 그리고 국가간 자유로운 여행도 조금더 가까이 와있는 듯 한데요. 그에 따라 얘기 되는 것이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입니다.

 

역시 발빠른 대한민국의 질병관리청은 이번에도 가장 앞서서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는데요. 바로 백신 여권,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쿠브COOV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백신 접종 후 해당 증명을 간단하게 애플리케이션으로 할 수 있는 쿠브(COOV)에 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브(COOV)란?

 

쿠브 로고

 

COOV란 코로나-19를 극복하자는 영문 표현인 COvid OVercome을 서비스명으로 표현한 것으로, 지속되는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통받는 이 상황이 조속히 극복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지어진 이름입니다.

 

완벽한 개인 정보 보호

쿠브(COOV)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전자 예방접종 증명 시스템으로 증명서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사용 이력이 서버에 전혀 남지 않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디지털 증명서의 제출 및 상대방 검증

디지털 증명서를 상대방에게 제출하거나, 상대방의 디지털 증명서를 QR코드를 스캔하여 검증할 수 있습니다.

 

쿠브(COOV) 접종 QR코드 검증 화면

 

추가 정보 제공 기능을 통한 다양한 활용

선택에 따라 예방 접종 사실 이외의 다양한 추가 정보를 상대방에게 제공 가능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국적, 여권번호, 사진 등)

 

다양한 인증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

코로나 19 예방접종 증명뿐만 아니라 본인 인증 및 성인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세계 각국 정부 및 단체가 자유롭게 사용 가능

쿠브의 기반이 되는 글로벌 백신 인증 설루션 PASS INFRA는 세계 각국 정부 및 단체에 무료로 제공이 되며, 글로벌 호환성을 통해 해외에서도 예방 접종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SS INFRA 란?

전 세계적으로 COVID-19 백신 전자 인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각국 정부 및 단체가 별도의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호환성의 문제로 인해 글로벌한 사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에 (주)블로체인랩스는 글로벌 백신 인증 설루션 PASS INFRA를 개발하여 세계 각국 정부 및 단체에 무상으로 시스템을 공급합니다. 대한민국 코로나 19 백신 인증 애플리케이션 COOV를 시작으로 리눅스 파운데이션 및 세계 여러 나라에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Q&A

쿠브 앱 다운로드는 어디서 가능한가요?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 iOS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COOV 검색 후 다운로드 가능하며, 쿠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쿠브 앱 다운로드 통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기 위해서 백신 접종 시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하나요?

접종 내역은 질병관리청에서 전산화하여 관리하므로 사용자는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이 COOV 앱에서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도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현재는 주민등록번호를 가진 대한민국 국적자만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으나, 향후 외국인 등록번호를 가진 외국인도 증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 주체는 어디?

질병관리청 주도로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 및 관리하며, 블록체인랩스는 COOV의 기반 기술을 제공합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해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글로벌 표준을 따르고 있으므로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백신 여권 및 접종 증명서를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것은 국가 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며 이에 대해 국제 사회가 함께 논의 중입니다.

 

다른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COOV로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나요?

현재는 코로나-19 접종 증명만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로 가능하지만 현재 보건 당국과 협의하여 다양한 예방 접종에 대한 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쿠브(COOV) 설치 후 사용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쿠브의 사용 방법은 쿠브 홈페이지 또는 아래 쿠브(COOV) 사용법 바로가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쿠브(COOV)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백신의 개발과 공급으로 다시 여행과 일상생활이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지금 시기에 정말 필요한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단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인증이 되면 좋겠네요. 

 

그리고 추후 업데이트로 코로나 19 예방접종 뿐만이 아닌, 다른 예방 접종 관련해서도 함께 발급받을 수 있도록 사용 범위가 확대되길 기대해봅니다. 

 

 

<자료 참고>

쿠브 홈페이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