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환경 보고서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의 시험 섹션에 새로 추가된 페이지 환경 보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에서는 2021년 5월부터 검색 순위에 페이지 환경 신호가 포함된다고 공지를 해왔었는데요. 새로운 페이지 환경 신호는 핵심 성능 보고서와 Google의 기존 검색 신호를 결합한 형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지 환경 보고에는 어떤 항목들이 있고, 또 어떻게 관리 해나가야 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도구인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설명내 블로그와 연계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다음, 워드프레스 등 타사 블로그의 경우

 

Google 검색 결과의 페이지 환경 이해

페이지 환경은 순수한 정보 값을 넘어 사용자가 웹페이지에서 상호작용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측정하는 일련의 신호입니다. 환경 신호에는 로드 성능, 상호작용, 페이지의 시각적 안정성에 관한 실제 사용자 환경을 측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성능 보고서가 포함됩니다. 또한 기존의 Google 검색 신호인 모바일 친화성, 세이프 브라우징, HTTPS, 방해가 되는 전면 광고 가이드라인도 포함됩니다.

 

페이지 환경이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이해

페이지 환경도 중요하지만, Google에서는 페이지 환경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전반적으로 최고의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기준으로 계속 순위를 매길 예정입니다. 훌륭한 페이지 환경보다는 뛰어난 페이지 콘텐츠가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루는 콘텐츠가 비슷한 페이지가 여러 개인 경우 Google 검색에 표시되는 데 페이지 환경이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환경 보고서

구글 서치 콘솔의 실험을 보면, 페이지 환경이라는 섹션이 추가되어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럼 모바일 페이지 환경이라고 해서, 차트가 하나 뜹니다. 

 

차트 정보 확인

사이트에 페이지 환경이 우수한 URL이 없습니다.라고 뜨네요.ㅠ

역시 아직 멀었나 봅니다.ㅠ 갈길이 머네요ㅎ 

 

 

① 빠른 URL : 마지막 차트 날짜를 기준으로 핵심 성능 보고서의 상태가 좋음이고,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에 따른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가 없는 모바일 URL의 비율입니다. 

 

② 좋은 URL의 총 노출수 : 차트에 표시된 기간 동안 페이지 환경이 우수한 URL이 Google 검색에 노출된 총횟수입니다.

 

페이지 환경 신호

스크롤을 좀 내려보면, 페이지 환경 신호라고 해서 아래 사항에 대한 상태를 보여줍니다. 핵심적인 웹 지표, 모바일 사용 편의성 등 낯익은 항목들이 보이네요 ㅎ

 

 

① 핵심적인 웹 지표 : 핵심 성능 보고서에서 URL 상태가 느림 또는 개선이 필요함인 경우 페이지 환경 보고서에 실패로 표시됩니다. URL 상태는 두 보고서의 서로 다른 일정에 따라 계산되므로 페이지 환경 상태는 URL의 현재 핵심 성능 보고서 상태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② 모바일 편의성 :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에서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가 있는 URL은 페이지 환경 보고서에 실패로 표시됩니다. URL 상태는 두 보고서의 서로 다른 일정에 따라 계산되므로 페이지 환경 상태는 URL의 현재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 상태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③ 보안 문제 : 보안 문제로 인해 사이트의 일부 또는 전체가 우수한 페이지 환경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④ HTTPS : 사이트에서 상당히 많은 페이지가 HTTP를 사용한다면 사이트의 HTTP 페이지만 영향을 받지만, 페이지 환경 보고서에 HTTPS 경고가 표시됩니다. 

 

⑤ 광고 환경 : 광고 경험 문제로 인해 사이트의 모든 URL이 우수한 페이지 환경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경험 상태는 페이지 환경 보고서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검색 결과를 생성할 때 고려됩니다. 

 

실패 URL 확인 하기

빠르고 좋은 URL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속상하기도 하지만 아마도 이 핵심적인 웹 지표에서 130개의 실패 URL 때문이지 싶어 한번 들어가 봤습니다. 그랬더니 역시나 핵심적인 웹 지표에서 개선이 필요한 URL이 130개가 있고, 문제점 1개가 등록이 되어 있었군요.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유효성 검사를 실시해 줍니다. 문제 해결 방법은 아래 링크에..

 

▶ 핵심적인 웹 지표 문제 해결

 

마무리

둘러본 바로는 페이지 환경 보고서는 내 포스팅을 구글에서 검색 결과 상위와 노출수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방안으로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이 알려주는 도구로 이해됩니다.

 

페이지 환경 보고서를 통해 나의 페이지(URL), 즉 포스팅이 검색 환경에 좋은지 나쁜지를 구별할 수 있고, 좋은 URL이 아닐 경우 어디에서 문제가 있는지 (가령, 나의 포스팅이 로딩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너무 많은 광고가 방문자들의 접근을 방해하진 않는지) 파악 가능하니 앞으로 검색되기 좋은 URL을 만드는데(포스팅을 하는 데에)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핵심 웹 지표 해결을 위한 검사가 시작되었으니 결과를 기다려본 다음,

차트의 결과거 어떻게 바뀌는지, 아니면 추가 조치가 필요할지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URL이 되는 그날까지!!

다음 편에 계속..

 

 

<사진 출처 및 자료 참고>

구글 서치 콘솔 - 페이지 환경 보고서 고객센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