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파이코인 상장 가능한 이유와 안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파이코인 상장 가능성에 대해 된다와 안된다 모두의 얘기를 한번에 정리해봤습니다. 요즘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함에 따라 더 안전한 암호 화폐로 파이 코인이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파이 코인을 채굴 중인 세계 1700만 명의 파이오니어 중에는 이미 파이 코인을 수십만 개를 보유한 사람부터 이제 시작 단계에 있는 사람들까지 다양합니다.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파이코인 상장 소식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모두가 염원하는 파이 코인 상장은 정말 이루어질지. 연내 혹은 내년 파이 코인 상장이 되는 이유와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이 코인 근황

파이 코인 상장얘기에 앞서 파이 코인 근황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2020년 11월 제가 파이 코인을 접하고 소개했을 당시 전 세계 800만 명 정도가 채굴을 하고 있었는데요 현재 1700만 명으로 6개월 만에 2배 이상 파이오니어 수가 증가했습니다.

 

파이코인 채굴 속도 반감기 그래프

 

이용자 수 증가에 따라 채굴 속도는 현재 4번째 반감기에 있으며, 앞으로 한번 더 반감기가 남아 있고, 그다음으로는 채굴이 중지될 예정입니다. 이것이 파이 코인의 가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죠.

 

파이 네트워크 로드맵

 

현재는 Phase2 테스트 넷(Testnet) 상태로 파이 지갑 테스트 버전이 출시되었고, 올 연말 공식 지갑 출시를 목표로 현재까지 시험 운영 중에 있습니다. 메인 넷(Mainnet)이 출시되는 Phase 3에서는 그동안 채굴한 파이 코인을 파이 지갑을 이용해 유저 간 거래를 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파이 지갑 사용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파이 코인 상장이 불가능한 이유

모두의 염원과 수많은 카더라에도 불구하고 파이 코인 상장이 불가능한 이유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개발자의 파이 코인 기획의도

파이코인 시작 당시 스탠퍼드 출신의 개발자가 소개하던 내용은 이랬습니다.

'파이 코인은 비구금형 암호화폐로써 제삼자가 아닌 채굴자 스스로가 코인을 직접 보유하면서 거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개념의 암호 화폐입니다.'

 

▶ 구금형/비구금형 : 여기서 구금형이란 거래소에 상장된 암호 화폐. 제삼자(거래소)에 의해 코인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구금형이라고 하며, 그렇지 않은 것이 비 구금형. 구금형의 대표 암호 화폐로는 비트코인이 있으며, 상세 내용은 아래 '파이 코인 완벽 정리'에서 계속..

 

 

 

파이 코인 지갑 테스트 버전 출시

앞의 파이 코인 근황에서 설명한 데로, 현재 Phase 2 테스트 넷(Testnet) 상태에서 파이 브라우저라고 하는 Pi wallet의 베타 버전이 출시되었고, 유저들에게 무료로 테스트 파이를 제공해서 서로 거래하는 것을 모니터링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파이 코인 로드맵의 최종 단계인 Phase3 메인 넷(Mainnet)의 성공적인 출시를 하기 위함입니다. 

 

Pi wallet answer 개발자 Q&A

파이 지갑 질문에 대한 개발자 답변 중, "파이 코인은 구금형이 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지금으로써는 없지만, 채굴자가 충분한 상황에서 모두가 강력하게 원한다면 선택사항이 될 수 있다. 그러니 개발팀에 알려달라."는 대목이 있었습니다.

 

이 또한 파이 코인이 상장 되지 않는 이유로 가장 처음으로 언급했던 개발자의 기획 의도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파이 브라우저, Pi wallet 개발자 Q&A 상세보기는 아래 바로가기

 

 

 

파이코인 상장이 되는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파이 코인이 무조건 상장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홍콩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에 이미 상장 됨

파이 코인이 상장 된다 안된다 할 것도 없이, 홍콩 거래소 FUBT에 이미 상장 되었으며 현재(2021.05.20기준) 1파이당 $0.33 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 FUBT : 홍콩 최대 암호 화폐 선물 거래소로 2017 년 7 월에 출시되었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암호 화폐를 지원합니다. 

 

FUBT의 파이코인 거래 시세

 

Coin data flow에서 확인 가능 파이코인 시세

Coin data flow라는 사이트는 현재 거래되는 모든 암호화폐의 실시간 거래가, 시세를 알려주는 곳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1파이의 가치는 $1.2645로 코인 거래 시세가 형성이 되었다는 것은 파이 코인을 보유하려는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이 네트워크 현재 시세 / coindataflow

 

파이 코인의 가치 상승이 결국 상장으로 이어진다

파이 코인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파이 코인을 보유하고 싶어 진 사람들은 채굴이 아니라 돈으로 직접 매수하는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채굴량 또한 반감기를 거치며 줄어들다가 사용자가 10억 명에 도달하면 추가 채굴도 완전히 중단되어 버리기에 희소가치 또한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파이 코인 가치 상승으로 인한 사람들의 파이 보유 심리는 필연적으로 파이 코인에 대한 투자로 이어지고 자연스럽게 거래소에 상장이 되는 수순이 될 것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파이 코인 상장되는 이유와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정리 통해 개인적으로 도달한 결론은 개발자의 초기 기획인 '신뢰하는 구성원들 간의 독자적 거래의 달성'은 물론이고, 그과 함께 거래소 상장도 이뤄지리라 봅니다. 

 

이러한 결과를 견인하는 것은 첫째도 둘째도 파이 코인의 가치 상승이 주도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고, 전 세계 어디든 유저끼리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가 아직까지 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파이 코인은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