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굿스토리

백신계의 혁신, mRNA는 무엇이고 이와 관련 된 주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아스트라제네카에서 화이자 그리고 이제는 더욱 부작용이 줄어든 모더나 백신이 공급이 되면서 많은 이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모더나 백신은 앞의 두 백신과는 다르게 mRNA라는 방식의 백신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해서 mRNA 백신이 다른 백신들 보다 안정적일 수 있는지 그리고 그와 관련한 주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mRNA COVID-19 백신은 작용 원리

COVID-19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

 

왕관(spike)모양의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코비드19의 원인이자 바이러스 표면 왕관(spike) 형태여서 왕관 단백질 또는 스파이크 단백질이라 불립니다. 이 왕관 모양은 백신의 아주 좋은 타겟이 됩니다.

 

mRNA, mRNA 백신은 무엇?

▶ mRNA : 메신저 RNA 또는 mRNA라고 하는데, 우리 몸에 단백질을 만들라고 지시하는 유전 물질입니다.

▶ mRNA 백신 : 몸속으로 더 쉽게 전달 되고, 데미지(damage)로 부터 보호 하기 위해 mRNA로 코팅 하듯 둘러 쌓은 백신을 말합니다.

 

mRNA COVID 19 백신에 대해 알아야 할 것

  • mRNA 백신은 전염병에 대한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유형의 백신입니다.
  • mRNA 백신은 우리 몸에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 또는 단백질 조각을 만드는 방법을 세포에 가르쳐줍니다.
  • 다른 모든 백신과 마찬가지로 mRNA 백신의 이점은 백신 접종자가 COVID-19에 감염되어 심각한 결과를 겪을 위험 없이 면역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COVID-19 mRNA 백신 작용 방식

  1. 먼저, COVID-19 mRNA 백신을 근육에 투여합니다. mRNA가 면역 세포 안에 들어가서 세포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단백질을 만들도록 지시합니다.
  2. 그러면 세포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왕관(spike) 단백질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우리 몸에서는 해당 단백질(왕관 단백질)에 대한 면역체계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항체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3. 이 과정을 통해 항체가 형성되고 나면, 우리 몸은 향후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을 방어하는 방법을 스스로 배우게 됩니다. mRNA 백신의 이점은 백신 접종자가 심각한 COVID-19 증상을 일으킬 위험 없이 보호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COVID-19 mRNA 백신 관련 팩트

mRNA 백신은 COVID-19 감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 mRNA 백신은 COVID-19를 유발하는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mRNA 백신은 어떤 식으로든 우리 DNA에 영향을 미치거나 반응하지 않습니다.

  • mRNA는 DNA(유전 물질)를 보관하는 세포핵에 절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 세포는 지시 전달에 mRNA를 사용한 후 즉시 이를 분해해 제거합니다.

 

mRNA 관련주, 모더나 위탁생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점점 안정화되고 효과도 좋은 백신이 출시가 되고 공급이 되어서 정말 다행스러운데요. 최근 이어진 3상실험에서 94%의 효과를 보였고, 중증환자 대상으로는 100%의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mRNA 방식의 대표 백신인 모더나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따라가 주시기 바랍니다.)

 

 

긴급 승인 팩트 시트로 알아 보는 모더나(moderna) 백신 & 부작용

 

모더나 백신이 국내에서 생산하게 되었다는 소식은 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이었는데요. 지난 23일 뉴스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백신 위탁 생산을 맡게 되었다고 발표함에 따라 주가도 이미 20%넘게 치솟았다가 오늘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바 지금 사도 되나?

현재 2천만회 분이 계약되었다고 하는데 앞으로 더 많은 생산이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아직도 많은 나라에서 접종은 시작 단계에 있고, 모더나 mRNA 백신이 현재로써 가장 안정적이라는 사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국내 출하 단계까지는 가지 못했지만, 국내에서 생산이 이루어지는 만큼 국내 공급도 조금더 당길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도 그렇고 러시아의 코로나 백신도 국내에서 위탁 생산 중인데, 대한민국이 코로나를 잘 극복하면서 백신 허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회로를 굴려봤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에 대한 대처, 백신의 준비와 공급, 부작용에 대한 프로세스 모든 면에서 전세계 귀감이 되고 있는 대한민국 질병관리청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며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

 

 

<자료 참고>

BBC news

CDC -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